부산시청사 전경. (제공: 부산시) ⓒ천지일보 2021.2.20
부산시청사 전경. (제공: 부산시) ⓒ천지일보 2021.2.20

고충심의위 공정·전문성 강화

[천지일보 부산=강태우 기자] 부산광역시가 ‘성희롱·성폭력 고충심의위원회’를 열고 직장 내 성희롱·성폭력 근절 추진계획을 심의·의결했다고 4일 밝혔다.

고충심의위원회는 그동안 성희롱·성폭력 판단 및 징계 요구사항에 대해 비상설로 운영됐으나 조례제정에 따라 상설위원회로 기능이 강화됐다.

위원회는 성희롱·성폭력 피해자 보호 및 행위자에 대한 조치, 재발방지, 피해자 보호·지원 계획 이행여부 평가 등을 자문·심의한다.

이날 당연직을 제외한 12명의 위원들이 위촉됐다.

위원은 당연직 위원 3명(감사위원장·행정자치국장·여성가족국장), 성희롱·성폭력 관련 단체 추천 1명,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5명, 변호사 또는 노무사 4명, 공무원노동조합 추천 1명, 여성가족개발원 추천 1명 등 총 15명이다.

이어 고충심의위는 성희롱·성폭력 없는 안전하고 성평등한 직장을 조성하기 위해 근절 추진계획을 심의·의결했다.

이에 따라 시는 실효성 있는 예방체계구축, 공정·엄정한 사건 대응, 2차 피해 예방 등 피해자 보호·지원 등 3대 전략을 추진한다.

또 소규모 토론형 예방교육, 피해자 인터뷰 중심의 질적 실태조사, 시장 등 정무직 공무원 임기 시작 시 서약, 가해자에 대한 강력한 인사조치, 상급자 연계책임제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신고 전후 피해자 보호 수칙을 정비하고 의료비, 주거지원비 등 피해자 직접 지원 등을 통해 공공조직 내 성희롱·성폭력에 대한 강력한 대응체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이병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성평등한 조직문화로 성희롱·성폭력은 물론 직장 내 모든 폭력을 근절할 것”이라며 “공정성과 전문성을 강화한 고충심의위원회 운영을 통해 직장 내 성희롱·성폭력 근절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