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연합뉴스TV 제공] (출처: 연합뉴스)
국방부[연합뉴스TV 제공] (출처: 연합뉴스)

민간 유통업체도 관리·감독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내달부터 들어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안전하게 수송·보관하기 위해 군 인력과 운송수단이 투입된다.

국방부는 28일 코로나19 백신의 수송 지원을 위한 ‘코로나19 백신 수송지원본부를 설치하고 업무에 돌입했다.

지원본부의 업무는 공장 혹은 공항에서 보관 장소나 접종기관까지 백신의 수송과 호송 지원, 우발상황에 대한 조치 등이다.

또 정부와 백신 수송계약을 맺은 민간 유통업체가 정부 지침을 제대로 이행하는지 현장에서 관제하고 감독한다.

지원본부는 질병관리청 내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에 소속된 조직이다. 박주경 육군참모차장(중장)을 본부장으로 군인과 공무원, 소방, 경찰 인력 41명으로 구성됐다.

지원본부에 대한 장비나 인력 지원은 전국 57개 예하 부대 528명으로 구성된 국방부 국방신속지원단이 맡는다.

지원본부에서 신속지원단에 장비나 인력 지원을 요청해 지원받는 방식인데, 수송에 투입될 총 군 병력 규모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국방부 관계자는 “백신이 시기 별로 들어오는 물량이 달라 그때그때 투입 인력 규모가 달라질 것”이라며 “질병청에서 접종계획이 구체적으로 확정되면 계획에 맞춰 호송지원 임무를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