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제개종교육피해자연대가 29일 한국기독교총연합회 회관앞에서 개종교육에 대한 피해사례를 설명하며 한기총의 사과와 회개를 촉구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한기총 소속 목사들, 관심없다는 말로 일축

[천지일보=이지수 기자] 사랑과 용서가 넘쳐야 할 기독교에서 종교가 다르다는 이유로 사람을 강제로 납치하고 감금해 개종교육을 하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

바로 우리나라에서다. 우리나라는 종교의 자유가 보장된 나라다. 그러나 곳곳에서는 강제개종교육으로 인한 고통의 신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12일 KBS 1TV 7시 뉴스에서는 자신과 다른 종교에 빠졌다는 이유로 아내를 개종교육하고자 목사 등 6명이 40여 시간을 강제로 감금한 사건이 방영돼 강제개종교육의 심각성을 드러냈다.

이러한 강제개종교육의 폐해를 알리고 바로 잡기 위해 29일 강제개종피해자연대(강피연)가 나섰다. 강피연은 이날 11시 종각, 인사동, 명동, 대학로, 동대문 일대에서 강제개종교육의 폐해를 알리는 전단을 배포했다.

“강제개종교육이 자행되고 있습니다. 한번 자세히 읽어보세요.” 전단을 배포하는 사람들의 표정은 비장하면서도 간절했다. 강피연 회원 신모 씨는 “부정부패가 많은 한기총은 해체돼야 하며 강제개종교육에 관한 책임을 반드시 져야 한다”고 밝혔다.

전단을 받아 본 곽준영(30, 남, 서울 중구 장충동) 씨는 “종교의 자유가 있는데 감금하고 납치해서 강제로 개종교육을 하는 것은 안 좋은 방법”이라며 “종교도 본인 마음에서 우러나와서 하는 것이지 강제는 나쁜 것 같다”고 밝혔다.

이날 한기총 앞에는 3000여 명의 강피연 회원들이 모였다. 이들은 한기총을 향해 개종목사들의 목사자격을 박탈시키고 개종교육에 관한 진실을 반드시 규명하라는 한목소리를 냈다.

강피연 소속인 최모 씨는 “하나님과 함께하는 곳이 기독교인데 굉장히 부패하고 타락한 것 같다”며 “종교는 자유라고 하는데 자기 생각과 맞지 않다고 해서 개종시키려고 한다는 자체가 법적으로 말이 안 된다”고 개탄했다.

이어 강피연 부산지부 대표 김영일 씨는 성명서를 통해 “강제개종 목사들의 파렴치한 행위와 이를 제대로 감시 감독을 하지 않고 자정의 노력을 하지 않는 한기총은 옛날 칼빈의 종교재판과 다를 바 없다”고 지적했다.

실제 강제개종피해자인 이은혜 씨는 “저를 비롯한 강제개종교육피해자들은 이 자리를 빌려 국가와 인권단체에 사법기관에 호소한다”며 “평화로운 가정을 파탄시키고 인권을 짓밟는 파렴치한 목사들의 자격을 박탈하고 철저히 조사해 사법처리 할 것을 촉구한다”고 호소했다.

강제개종교육이 더욱 문제가 되는 부분은 개종목사가 직접 나서지 않고 가족을 이용하는 수법으로 법망을 교묘히 피해 간다는 것이다.

윤남진 종교자유정책연구원 연구위원장은 “개종작업에 가족이 동원된다는 것 때문에 공권력이 개입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며 “그러나 미성년자가 아닌 이상 자기 의사결정권이 있는 성인을 강제로 신앙의 자유를 박탈하는 것은 법적으로 규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에 대해 한기총 소속의 목사들은 “할 말이 없다. 관심 없는 일이며 이러한 좋지 않은 일에 연루되고 싶지 않다”고 일축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