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태영 수원시장이 지난해 8월 13일 대강당에서 열린 ‘수원시 승격 70주년’ 기념행사에서 축하 인사를 하고 있다.ⓒ천지일보 2020.3.13
염태영 수원시장이 지난해 8월 13일 대강당에서 열린 ‘수원시 승격 70주년’ 기념행사에서 축하 인사를 하고 있다.ⓒ천지일보 2020.3.13

재난극복 수당 지원을 촉구하는 성명서 발표

[천지일보 수원=이성애 기자]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대표회장 염태영)가 재난극복 긴급재정지원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협의회는 정부에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재난극복 수당 지원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13일 발표했다.

재난극복수당은 모든 국민에게 조건 없이 지급하는 기본소득과는 달리 이번 코로나19사태로 인해 생계기반 위험에 처한 이들에게 한시적으로 지급하는 국가차원의 재난극복 생계지원비이다.

전국협의회는 성명을 통해 “정부가 마련한 추경안은 현장의 절박함을 해소하기에는 역부족”이라며 “멈춰선 지역경제를 다시 움직이게 하는 최소한의 마중물로 활용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번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약 800만 명에게 1인당 50만원씩 두 달간 총 1백만원씩 8조원 규모의 지원금을 투입해 줄 것”을 제안했다.

전국협의회는 “이미 일부 지역에서 자체적으로 시행에 들어가 지방정부의 재정형편에 따라 지역 간 차별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중앙정부의 적극적 관심과 책임 있는 재원 부담의지가 우선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염태영 대표회장은 “절박한 상황에서는 비상한 해법이 요구된다”고 밝히면서 “위기에 처한 시민들이 빠른 시간 내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중앙정부의 시급한 결단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전국협의회는 전국 기초자치단체 226개 단체장들이 가입한 조직으로 자치와 분권, 정부간 협력과 조정을 수행해오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