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30일(현지시간)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계기로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을 갖고 악수를 하고 있다. (출처: 청와대) 2018.12.14
지난 11월 30일(현지시간)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계기로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을 갖고 악수를 하고 있다. (출처: 청와대) 2018.12.14

“‘포괄적 합의, 단계적 보상’ 논의”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오늘 문재인 대통령이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 후 처음으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만나 한반도 비핵화 담판을 진행한다.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리는 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포괄적 합의·단계적 이행을 골자로 한 정부의 ‘굿 이너프 딜(충분히 좋은 거래)’과 비핵화 대화 진전을 위해 미국의 상응조치가 이뤄져야 한다는 ‘조기 수확’ 등 정부 전략을 설명하고 설득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한미정상회담에 앞서 문 대통령은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마이크 펜스 부통령을 차례로 만난다.

이후 정오쯤부터 약 2시간에 걸쳐 문 대통령은 두 정상 내외간 친교를 겸한 한미 단독정상회담을 갖고, 한미 간 핵심 장관 및 참모들이 배석한 채 오찬을 겸한 확대정상회담을 갖는다.

단독정상회담에는 양측 통역을 제외하고 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 트럼프 대통령과 멜라니아 여사만 참석한다. 통상 정상회담에는 두 나라 영부인은 참석하지 않는 관례와 달리 이번에는 두 정상 내외가 모두 참여키로 했다.

확대정상회담에는 우리 측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조윤제 주미국대사가 참석할 예정이다. 미국 측에선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등이 참석할 전망이다.

한미정상회담 일정을 소화한 후 문 대통령은 현지시각으로 11일 오후 워싱턴에서 출발해 한국시간으로 12일 오후 서울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앞서 10일 문 대통령 내외는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미국 워싱턴으로 출국했다. 문 대통령의 방미는 지난해 9월 유엔총회 참석차 뉴욕 방문 후 7개월 만이자 취임 후 다섯 번째다. 또 트럼프 대통령과의 만남은 지난해 11월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 이후 4개월 만이자 7번째 한미 정상회담이 된다. 그중 워싱턴에서의 한미 정상회담은 이번이 세 번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