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박 대통령이 3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D-8인 서울 G20 정상회의 개최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미국·중국 등 환율문제 합의 가능성 보여
개발의제 100대 행동계획 수립할 것

[천지일보=김두나 기자] 이명박 대통령은 오는 11일 예정된 서울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에서 환율문제와 관련해 경상수지 가이드라인을 어떻게 만들지 논의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3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 관련 내외신 기자회견’에서 “지난 경주 G20 재무장관 회의 때 합의된 것은 환율뿐 아니라 경상수지라는 종합정책을 갖고 이를 가이드라인으로 만들어 모든 나라가 협조하자는 데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아울러 “환율문제로 첨예하게 대립된 미국과 유럽, 중국 등도 이번 서울 회의에서 토론을 통해 합의에 이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 대통령은 세계 여러 나라의 정상들을 만나왔지만 그들 대부분이 G20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고, 세계 경제 이슈를 다룰 수 있는 기구는 G20 밖에 없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며 합의에 이를 수 있다고 전망한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G20에는 G7(미국, 일본,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뿐 아니라 중국, 인도 등 신흥국가들도 다 참여하고 있고 세계 경제가 지속적으로 균형있게 성장하려면 협조를 해야 한다는 정상들 간의 인식이 있기 때문에 합의할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이 대통령은 또 이번 정상회의에서 개발의제와 관련해 100대 행동계획을 수립, 합의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프리카 등 개발도상국을 지원하는 데 원조보다 중요한 것은 개발도상국의 성장잠재력, 즉 경제자생력을 키워주는 것이라는 설명도 붙였다. 형식적이 아닌 실질적인 도움을 주자는 얘기다.

이 대통령은 “G20 정상회의는 20개국의 경제를 다루는 게 아니라 세계 모든 나라의 경제를 다루는 기구”라며 “특히 개발도상국들의 경제 문제를 다루는 것이 의제가 되어야 G20의 정당성을 지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글로벌 금융안전망 구축 관련해선 “지난 경주 회의에서 이미 탄력대출제도(FCL), 예방대출제도(PCL) 등 국제통화기금(IMF)의 대출제도 개선에 합의된 바가 있지만 서울 회의에서 좀 더 진전된 문제를 찾기 위해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외에도 모든 분야를 정상들이 자유롭게 토론하면서 다수의 견해가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며 세계가 더불어 힘을 합치는 좋은 분위기를 만들어 내려고 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이 대통령은 “G20을 통해 높아진 국격을 지키는 것은 정부·기업·정치·국민의 손에 달려 있다”며 “우리의 국격은 우리 스스로 지켜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