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국의 지도 제작자 E.보웬이 제작한 한국지도이다. 보웬이 당빌의 지도를 참조해 만든 지도에는 압록강 두만강 북쪽에 점선으로 한중국경이 표시되어 있다. (사진제공: 서울역사박물관)

간도 회복, 올바른 역사관 확립에 달렸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역사적인 사실이 합리적으로 체계가 잘 서야 합니다. 우리는 문제 해결을 하는데 감정이나 열정이 앞서다 보니 논리가 약해요. 그것을 잘 이용하는 나라가 일본입니다.”

정지수 간도되찾기운동본부 신임회장은 지난 3일 서울 을지로3가에 위치한 사무실에서 이같이 밝히고 “간도역사의 정체성 확립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4일 ‘간도의 날’을 전후해 전문가들은 간도를 되찾기 위해서 감정적 대응이 아닌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역사관의 확립과 간도 지역에 스며있는 민족과 문화를 잘 보존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회장은 또 “21세기에 들어 중국이 전개하고 있는 동북공정은 고구려 등 우리 역사를 송두리째 빼앗아 날조하려 하고 있다”며 “우리는 중심을 잡고 이에 명백하게 대응해 동북아의 올바른 역사를 기술해야 한다”고 전했다.

그 일환으로 간도역사의 교과서를 수록해 우리 젊은 세대의 올바른 역사관을 확립해야 한다고 정 회장은 주장했다.

또한 “지금 세대에게 올바른 역사의식을 심어줘야 간도문제를 알릴 수 있고 이를 이어받은 후세들이 위상을 바로 세워줄 것”이라며 “우선 우리 역사부터 바로 알고 국제사회에 (우리의 주장을) 호소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영돈(인천대) 법학박사는 지난해 논란이 됐던 간도 시효문제와 관련 “국제법상에 규정된 것이 없다”며 “이론상으로 존재해 인정해주자는 주장이 다수지만 시효가 확립된 것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국제법상 조약을 맺은 지 100년이 지나면 시효를 주장할 수 없다는 이 주장은 언론이나 일부 단체들이 국민적 관심을 불러 모으기 위해 틀린 말을 한 것이며 본질적인 모습은 바뀌지 않았다고 노 박사는 주장했다.

그는 간도협약과 관련한 정부의 대응에 대해 “현재로선 우리 정부의 공식입장은 간도협약은 무효임을 인정하는 반면 법리상 간도 영유권 주장은 별개의 문제”라며 “정부의 안일하고 비굴한 외교 정책에 변화가 있기를 기대한다”고 꼬집었다.

조병현(대한지적공사) 박사는 중국이 현재 간도에 대한 실효적 지배를 하고 있다고 할지라도 그 중심에 있는 민족 고유의 문화와 역사까지 종속시킬 수 없다고 지적했다.

조 박사에 따르면 문화와 역사는 영토를 논할 때 최고의 가치를 지니며 그 어떤 것보다 결속력과 설득력을 갖게 한다.

그는 “간도 지역에 사는 동포들이 그곳에서 우리의 문화와 풍습을 잘 유지하고 있으면 우리의 땅”이라며 “잘 살고 있으면 언젠가 기회가 왔을 때 통합이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간도는 지난 1909년 9월 4일 청일 간의 간도협약에 따라 일본이 남만주 개발권을 획득하고 청나라는 간도영유권을 소유하는 상호교환조건에 따라 상실된 우리의 땅이다.

▲ 만주지도 제작자 R. bonne이 1771년에 프랑스 지도학자 당빌의 지도를 참조해 만든 지도에는 산해관 길림성 두만강 하류지역을 적색으로 우리의 영토를 표시한 지도이다. 이 지도는 18세기 후반에 많이 사용됐던 영토경계선이다. (사진제공: 서울역사박물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