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1일(현지시간) 수입산 철강에 2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정부가 2일 실무 회의를 열고 대책 마련에 나섰다.

다만, 아직 미국 정부의 방침이 공식적으로 나온 게 아닌 만큼 최종 발표가 나올 때까지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관련 산업 피해를 최소화할 방안을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2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산업부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과 관련해 실무진 회의 등을 열어 대책을 논의하고 발언의 배경을 분석할 것”이라며 “미국 정부가 이와 관련해 공식 발표를 할 때까지 아웃 리치(대외 접촉)를 비롯한 다각적 노력을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현재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은 미국에 머물며 정치권, 행정부 관계자, 철강업계 단체 대표들 등을 만나 최근 통상 현안에 대한 정부 입장을 설명하는 등 미국의 통상압박에 대응하고 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자국 철강업계 최고경영자(CEO)들과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미국의 무역확장법 232조를 근거로 수입산 철강에 25%, 알루미늄은 10%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음 주 행정명령에 공식 서명할 예정이다.

한국 철강업계는 이번 수입 철강제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한 결정에 최악의 상황은 피했다는 입장이다.

앞서 미 상무부는 지난달 16일 당초 외국산 철강에 대해 한국·중국·인도말레이시아·러시아 등 12개 국가에 최소 53% 이상의 ‘관세 폭탄’ 부과 대상에 포함하는 방안을 3가지 옵션 중 하나로 트럼프 대통령에게 제안한 바 있다.

하지만 이번에 모든 나라에 일률적으로 25%의 관세가 부과되더라도 우리 철강산업에 미칠 파장은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