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수협조합장과 어민 2000여명이 20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노량진수산시장에서 총궐기대회를 열고 구(舊) 노량진수산시장 일대를 행진하며 “불법영업을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상인-수협 접점 못 찾고 평행선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노량진수산시장 현대화를 둘러싼 상인과 수협 간 갈등의 골이 좁혀지지 않고 있다.

이번에는 전국 수협조합장과 어민 2000여명이 20일 서울 영등포구 노량진수산시장에서 총궐기대회를 열고 구(舊) 노량진수산시장 일대를 행진하며 “불법영업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미 노량진수산시장 현대화를 둘러싼 갈등은 최고조에 달한 상태다. 구 시장 상인들은 새 건물이 좁고 시장 기능을 갖추지 못했다는 이유 등을 들어 이전을 거부해 왔다.

이 같은 상황에서 새 건물로의 이전을 반대하는 상인 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가 지난 4일 수협 직원과 경비업체 직원에게 흉기를 휘둘렀다. 수협은 지난 11일 상인들이 사용하는 해수(海水)를 차단한 바 있다.

어민들은 “현대화 건물로 이주를 거부하는 상인들이 노량진수산시장의 핵심 역할인 도매 분산 기능에 타격을 입히려는 것도 모자라 흉기로 수협직원을 찌르는 만행을 저지르면서 시장 이미지까지 실추시키고 있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이어 “정당한 합의와 절차를 통해 진행된 사업이 막무가내 식 이전 거부로 구 시장을 관리하는 데 드는 비용이 매달 15억원에 달하고, 이는 우리 어민이 떠안을 몫”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수협중앙회 관계자는 “비대위 때문에 현 상황을 잘못 판단한 선의의 피해자가 있을 것으로 안다. 이런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방안을 강구하겠다”며 “갈등을 유발한 주요 비대위 주동세력에 대해선 단호하게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 전국 수협조합장과 어민 2000여명이 20일 서울 영등포구 노량진수산시장에서 총궐기대회를 열고 구(舊) 노량진수산시장 일대를 행진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이채호 비대위 사무국장은 기자와 만나 “서로 평행선을 달린다고 해서 해결나지 않는다. 우리는 대화의 창구를 마련하고 있다”며 “외부에서도 중재 노력을 하고 있다. 대화를 통해 최대한 빨리 해결책을 찾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반면 비대위는 같은 날 성명을 내고 “현지 어민들이 수도권 일천만 시민에게 신선한 수산 먹거리를 제공하는 노량진수산시장의 가치가 사라지는 데 대해 올바르게 판단할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구 시장에서 30년간 장사를 해온 김모(59, 여) 상인은 “수협이 용역 등을 투입해 우리를 짐승처럼 몰아붙여선 안 된다”며 “우리가 요구하는 것이 10가지라면 이 중 어느 하나라도 충족하지 못하고 있다”며 현대화 건물로의 이전을 반대했다.

▲ 현대화 건물로의 이전을 거부하는 서울 영등포구 노량진수산시장의 상인들이 20일 오후 영업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