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일 서울 동작구 기존의 노량진수산시장에 철거를 알리는 글이 쓰여있지만 대부분의 상인들이 기존 건물에서 장사를 지속하고 있다. 앞서 4일 상인과 수협중앙회 관계자 사이에 칼부림까지 벌어지는 등 노량진수산시장 건물 현대화를 둘러싼 상인회와 수협중앙회의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김민아 기자] 노량진수산시장 현대화 문제해결을 위해 ‘감사원 감사 청구’ 방안이 제시됐다.

조명래 단국대학교 도시지역계획학과 교수는 8일 서울 동작구 노량진수산시장에서 열린 ‘노량진수산시장의 미래를 묻는다-전문가 공청회’에서 노량진수산시장 상인들에게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할 것을 제안했다.

조 교수는 “국비 1540억원을 투여해 추진한 시장 근대화가 시장의 본래 기능인 유통을 위축시키고 왜곡하게 된다면 그 원인에 대한 투명한 진단과 처방이 절대 필요하다”며 “감사원 감사를 청구해 추진 공과의 문제점을 확인하고 신축 노량진수산시장 영업공간의 문제점을 찾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문제점이 있다면 해당 당사자에게 책임을 지우고 합리적인 대안을 찾아야 한다”며 “신축 건물 내부 영업공간에 심각한 문제가 제기되면 리모델링을 실시한 뒤 입주하거나 타용도로 전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 교수는 노량진수산시장의 현대화 과정의 문제점으로 복합리조트 조성에 예속된 시장현대화를 지적했다. 조 교수는 “노량진수산시장 현대화 사업이 카지노·관광 등을 포함한 복합리조트사업으로 확대되면서 중심이 돼야 할 노량진수산시장의 현대화가 사실상 실종된 꼴이 됐다”며 “부동산개발식 테마파크화의 사업논리가 시장 현대화를 규정함으로써 전통 혹은 재래시장으로써의 특징과 장점이 약화되거나 사라지는 역설이 발생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현대화에 대한 설계자의 기술적인 해석과 산술적이고 획일적인 설계기준을 적용한 결과 본래의 노량진수산시장과 다르게 과도하게 현대화된 측면이 있다”며 “그 결과 도매시장이 대형마트처럼 바뀌게 됐다. 이는 올바른 현대화 조건에 대한 연구·검토가 부족했고 이주 전에 기존 시장 내에서 모듈을 만들어 테스트하는 등의 과정이 생략됐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조 교수는 수협 측의 극단적인 대립각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조 교수는 “상인의 80%이상이 새 건물로 입주를 거부하고 있는 상황에서는 법적으로 강제한다고 해서 이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며 “도매시장의 개설자로 도매시장의 시설 정비·개선과 합리적 관리 등의 의무를 지고 있는 서울시가 적극적으로 나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조정자 및 해결사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노량진수산시장 현대화를 둘러싼 수협과 상인들과의 갈등은 점차 격화되는 양상이다. 지난 4일에는 현대화 시장 입주 거부를 주도하는 비상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이 수협 직원에게 흉기를 휘둘러 경찰에 연행되기도 했다.

상인들은 새 건물의 좁은 임대 공간, 배수시설, 교통 문제, 비싼 임대료 등의 문제를 제기하며 입주를 거부하고 있다. 반면 수협측은 “시장 설계구조, 임대료 등은 상인들과 협상하고 양해각서까지 체결했다”며 “일부 상인들이 일방적인 주장만 내세워 입점을 거부하고 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