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일 오전 서울 동작구 노량진수산시장에서 수산시장 상인들이 현대화 건물로의 이전을 반대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상인들은 이전보다 판매공간이 좁다는 이유 등으로 이전을 반대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노량진수산시장 상인과 수협중앙회 간 현대화 건물 이전을 둘러싼 갈등이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45년 만에 현대화 건물에서 16일 첫 경매가 시작됐다. 하지만 양측의 갈등은 현재 진행형이다. 노량진수산시장 현대화 사업의 일환으로 총 2241억원의 예산을 투입한 현대화 건물은 지하 2층, 지상 6층, 연면적 11만 8346㎡(3만 5800평) 규모다.

정부가 시설 노후화로 건물 안전성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한 노량진시장을 현대화해 수도권에 안정적인 수산물을 공급하는 등의 취지에서 시작했다.

하지만 기존 시장 상인 대부분은 현대화 건물의 점포면적(1.5평) 협소 등의 이유를 들어 이전을 거부하고 있다. 이들은 현대화 건물로의 일대일 수평이동을 주장하고 있다.

이전 반대를 주장하는 상인이 모인 ‘현대화비상대책총연합회(비대연)’는 현대화 건물이 도매 기능을 전혀 할 수 없는 환경이라고 주장했다.

A상회 박모(68, 남)씨는 “새 건물은 도매 기능을 상실했고, 소매 기능만 가능하다”며 “기존 시장을 깔끔하게 보수하고 리모델링해 장사를 계속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 좁은 공간에 많은 사람이 몰리면 고객은 여유로운 쇼핑은커녕 제대로 구경하기도 힘들다”며 “자연히 안전사고의 위험성도 커진다”고 우려했다.

기존 시장 상인은 이전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월~금 집회를 할 계획이다.

이날도 상인들은 집회를 통해 “이제 자치시장이 탄생했다”며 시장 현대화 전면 중단 등을 주장하며 꾸준히 투쟁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채호 비대연 사무국장은 “수협이 무조건 들어와서 (영업을) 하면 무언가를 해주겠다고 한다. 우리는 들어가는 순간 끝장”이라며 “재래시장의 기능을 강화하는 대신 현대화 건물은 임대사업으로 고려해볼 수도 있지 않겠느냐”고 제안했다.

▲ 노량진수산시장 상인들이 서울 동작구 노량진수산시장에서 현대화 건물로의 이전을 반대하는 가운데 16일 오후 현대화 건물이 이전한 상인이 적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반면 수협중앙회와 수협노량진수산(주)은 기존 시장과 현대화 건물의 점포면적은 1.5평으로 동일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지난 2009년 7월 양해각서 체결 당시 이같이 합의했다고 반박했다.

특히 상인들이 영업을 지속할 경우, 법적대응을 하겠다는 방침이다.

수협노량진수산 관계자는 “(지난 15일자로) 상인과의 임대계약 기간이 끝났기 때문에 이젠 수협중앙회의 자산이다. 따라서 지금은 (기존 시장을) 무단으로 점거해 사용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리모델링은 전혀 불가능하다”면서 “무단점유 사용료를 내게 하고 명도소송을 하는 등 법의 테두리 안에서 대응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지금까지 현대화 건물로 이전한 상인이 있긴 하지만, 대체적으로 한산한 모습이었다. 이전한 점포가 절반도 되지 않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현대화 건물로 옮긴 B상회 이모(65, 여)씨는 “직접 입점해 보니깐 공간이 좁긴 하다. 재래시장의 기능은 약해지고 마트 같은 기분이 든다”면서도 “이전 시장보다 깔끔하고 시설을 보더라도 안전하다”고 말했다.

▲ 현대화 건물 외관.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