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최근 정치권 안팎에서 연내 남북정상회담 개최설이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는 가운데 이명박 대통령이 2일 국무회의 발언을 통해 정상회담의 `대(大)전제'를 제시했다.

지난달 29일 영국 BBC와의 인터뷰에서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을 만날 준비가 항상 되어 있다"고 밝힌 데 이어 나흘만에 다시 남북정상회담을 언급한 것이어서 발언의 배경에 이목이 집중됐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무회의에서 "정상회담을 위한 대가는 있을 수 없다는 대전제하에 남북정상이 만나야 한다"면서 "이 원칙을 양보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선언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최근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한 잇단 `관측성 언론보도'를 언급한 뒤 "남북정상회담은 확고한 원칙 아래 추진할 수 있는 것"이라며 "그 원칙이 충족되지 않으면 성사될 수 없다"고 잘라말했다.

이같은 언급은 우선 과거 정권과의 차별성을 강조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동관 홍보수석 등 청와대 관계자들이 최근 여러차례 강조한 이른바 `패러다임 시프트'를 재차 확인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00년과 2007년 정상회담에 대해 보수세력 일각에서 `뒷거래' 의혹을 제기하는 등 회담의 대가성을 비판해 왔다는 점에서, 이런 전례를 답습하지는 않겠다는 점을 분명히 한 셈이다.

특히 이는 북핵 문제에 해결에 도움이 되는 등 한반도 평화와 민족의 장래를 위해 실질적이고 가시적인 성과가 있는 회담이 돼야 한다는 원칙과 진정성을 강조한 것이라고 청와대 한 참모는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