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감독, “태국 2연전에서 손흥민에게 주장 완장 체울 것”

황선홍 대표팀 임시 감독이 18일 경기도 고양종합운동장에서 훈련에 앞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9출처: 연합뉴스)
황선홍 대표팀 임시 감독이 18일 경기도 고양종합운동장에서 훈련에 앞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9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강태산 기자] “손흥민의 주장 체제는 변함이 없다.” 

황선홍 축구 대표팀 임시감독이 “손흥민(토트넘)이 계속 주장을 맡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대표팀은 18일 오후 고양종합운동장에서 태국과의 2연전에 대비한 첫 소집훈련을 했다.

훈련에 앞서 취재진과 만난 황 감독은 ‘손흥민의 주장 체제가 계속될 것이냐’는 물음에 “물론이다”라고 답했다.

손흥민은 올 초 카타르 아시안컵을 치르면서 몸과 마음에 많은 상처를 입었다.

64년 만의 아시안컵 우승을 이루지 못했을 뿐 아니라 후배 이강인(파리 생제르맹)과의 물리적 충돌로 손가락 부상을 입기도 했다.

대회 이후 손흥민은 “대표팀 생활을 계속 이어갈 수 있을지 확실치 않다”는 취지의 말을 했다.

이 때문에 당시 이강인의 ‘하극상 논란’이 알려지지 않은 상황 속에 나온 발언이라 팬들은 의아하게 생각했다.

후에 이강인의 ‘망동’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면서 손흥민의 심정을 이해할 수 있게 됐다.

이강인의 사과를 받아들이고 너그럽게 포용했지만 마음의 상처는 쉽게 지워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손흥민이 주장으로서의 무거운 짐을 계속 지고 갈수 있을지, 우려가 됐다. 

하지만 황 감독은 손흥민에게 일단 태국과 두 경기에서 주장 완장을 계속 채우기로 했다.

손흥민이 18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손흥민이 18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황 감독은 “(손흥민과 이강인으로부터) 얘기를 들어보고 싶다. 어떤 생각을 가졌는지 듣고 싶고, 앞으로 생각도 듣고 싶고, 여러 가지 얘기를 나누고 싶고, 방법을 찾아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짧은 시간이지만, (문제를) 풀어내야 한다는 생각은 다 공감하고 있기 때문에 어떤 방법이 좋을지 좀 더 고민을 해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손흥민과 이강인 모두 아시안컵 뒤 소속팀에서 좋은 활약을 이어왔다.

손흥민은 2골 3도움, 이강인은 1골 1도움을 작성했다.

황 감독은 ‘이강인과 득점 뒤 소통했는지’ 등을 묻는 말에 “이강인과는 통화 안 했다. (태국전에서 이강인을 많이 활용할지에 대해서는) 지금 말씀드릴 수 없다. 얼굴, 컨디션을 보고 결정할 문제”라고 말했다.

황 감독은 “선수들과 개인적으로 만나서 얘기도 듣고 교감하는 시간을 계속 갖고 있다. 좀 밝고 유쾌하게 (훈련)할 수 있도록 하자고 얘기했다. (해외파까지 합류해) 전체 선수들이 다 모이면 여러 가지 얘기를 나눌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강인 (출처: EPA=연합뉴스)
이강인 (출처: EPA=연합뉴스)

손흥민, 이강인 등 유럽파 선수 다수는 소속팀 경기 일정상 귀국이 늦어졌다. 

19일 귀국하는 이강인은 경기 바로 전날인 20일 공식 훈련에서 동료들과 발을 맞출 수 있다.

황 감독은 “(다 함께 훈련할 시간이 많지 않은 게) 제일 우려스러운 부분 중 하나다. 많은 것을 주문하면 복잡해질 수 있다. 최대한 단순하게, 집약적으로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황선홍호’는 21일 오후 8시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태국과 월드컵 2차 예선 3차전을 치른다.

22일 태국으로 출국해 26일 오후 9시 30분(한국시간) 방콕의 라자망갈라 스타디움에서 4차전을 벌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