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식약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식약처)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가 어린이가 주로 섭취하는 가공식품을 제조하는 업체 총 1600여 개소를 대상으로 오는 11~15일 17개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집중점검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합동 점검은 작년에 영‧유아용 이유식의 표시기준 위반 등 사례를 계기로 어린이들이 주로 섭취하는 가공식품 중심으로 사전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점검 대상은 ▲영·유아용 이유식 ▲영·유아를 섭취 대상으로 표시·판매하는 식품 ▲어린이가 간식으로 주로 먹는 건조식품(사과, 배, 딸기, 귤, 고구마 등 건조) ▲어린이 기호식품 중 초콜릿류, 캔디류, 음료류를 제조하는 업체다.

주요 점검 내용은 ▲원재료 및 함량 표시기준 ▲소비(유통)기한 경과 또는 무표시 원료 보관‧사용 기준 ▲작업장 위생관리 ▲생산 및 원료수불 관련 서류 작성 ▲건강진단 ▲위생모·마스크 착용 준수 여부 등이다.

식약처는 점검과 함께 가공식품 100여건을 무작위로 수거해 기준·규격 항목에 대한 검사도 실시할 계획이다.

참고로 작년 어린이 기호식품 제조업체 총 980개소를 점검한 결과 10곳(약 1.0%)이 적발됐다. 주요 위반 사항은 ▲영업자 준수사항 위반(4곳) ▲건강진단 미실시(2곳) ▲위생적 취급 기준 위반 등 기타 위반(4곳) 등 순이었다.

식약처는 점검 결과 위반업체에 대해 행정 처분하는 등 엄정하게 조치할 계획이며 올해 하반기에도 어린이가 주로 먹는 식품에 대한 특별 점검을 실시해 어린이 먹거리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