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우수상 서창현 주무관, 우수상 곽선영·문련화 주무관
장려상 강명찬·정지혜 주무관, 박준우 교사 선정

서창현, 곽선영, 문련화, 강명찬, 정지혜, 박준우. (제공: 교육청)ⓒ천지일보 2024.03.08.
서창현, 곽선영, 문련화, 강명찬, 정지혜, 박준우. (제공: 교육청)ⓒ천지일보 2024.03.08.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이 지난해 불합리한 규제를 개선하는 등 공공의 이익을 위해 적극적으로 업무를 처리한 적극행정 우수 공무원 6명을 최종 선정해 발표했다.

경남교육청은 다양한 행정 수요에 대응해 적극행정을 추진하고 탁월한 실적을 낸 공무원을 매년 1회 선발해 포상하고 있다. 경남교육청은 적극행정 우수 공무원 후보 32명을 추천받아 적극행정실무위원회, 도민 적극행정모니터단의 예선 심사를 거쳐 적극행정위원회 본선 심사에서 최종 6명을 선정했다.

적극행정 ‘최우수상’은 정보 무늬(QR 코드)를 학교 주변 표지판에 설치해 교육환경보호구역 범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안전한 교육 환경을 만드는 데 이바지한 김해모산초등학교 서창현 주무관이 차지했다.

서 주무관은 교육환경보호구역 관련 다수의 민원이 교육환경보호구역인 것을 모르고 금지 시설 점포 계약, 내부 공사 등을 진행한 후 영업 신고를 하는 과정에서 발생한다는 점을 알아챘다.

이에 서 주무관은 교육환경정보시스템 관리 기관인 교육환경보호원과 협의해 교육환경보호구역이 표기된 지도를 해당 시스템과 연계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정보 무늬(QR 코드)로 만들어 학교 표지판에 부착할 수 있도록 했다.

‘우수상’은 원거리 학교 배정으로 통학 불편과 학교 배정 관련 민원을 해소하기 위해 ‘첨두버스’를 도입한 거제교육지원청 곽선영 주무관과 사천여중 통학로·보행로를 개선한 사천여자중학교 문련화 주무관이 받았다.

장려상은 전국 최초로 유아 생존수영을 실제 바닷가에서 진행한 경상남도교육청 유아특수교육과 강명찬 주무관, 합리적인 교무행정원 전보 기준을 마련해 교무행정원 ·방과후학교실무원의 만족도를 높인 경상남도교육청 학교혁신과 정지혜 주무관, 학생·교직원의 건강을 위협하는 기준치 이상의 교내 라돈 수치를 정상화한 화개초등학교왕성분교장 박준우 교사가 받았다.

이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경남교육청 누리집의 ‘참여마당(적극행정 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경남교육청은 선정된 우수 공무원에게 최고등급의 성과급, 교육 훈련 우선 선발 등 인센티브를 부여해 교육 현장에 적극행정 문화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독려할 계획이다.

황둘숙 정책기획관은 “이번에 선정된 적극행정 우수 공무원 사례는 창의적인 생각을 바탕으로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한 점이 돋보인다”라며 “앞으로도 교육 현장에서 겪는 불편을 해소하고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일하는 공직 문화를 더욱 확산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