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돌봄 서비스 9개 군‧구로 확대
재가돌봄‧가사서비스‧식사‧병원 동행 등 제공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인천시가 노인과 아동, 장애인 중심의 돌봄서비스를 가족돌청(소)년과 돌봄필요 청‧중년까지 확대한다.

인천시는 지난해 연수구와 부평구에서 시범사업으로 실시하던 이번 돌봄서비스를 이달 중 옹진군을 제외한 9개 군‧구로 확대해 순차적으로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특히 40~64세까지 중장년에게 제공되던 일상돌봄서비스를 19세 이상 청년까지 확대하고, 가족돌봄청년 또한 기존 13~34세에서 9~39세의 청소년‧청년으로 확대한다.

일상돌봄 서비스는 질병, 정신질환 등을 앓고 있는 가족을 돌보거나 그로 인해 생계 책임을 지고 있는 ‘가족돌봄 청(소)년’과 질병‧부상‧고립 등으로 혼자 일상생활이 어려워 돌봄이 필요한 ‘청년(자립준비청년, 고립은둔청년 포함)‧중장년’이 원활한 일상생활을 누리도록 지원하는 통합서비스다.

인천시는 9~64세까지의 가족돌봄청(소)년과 돌봄필요 청·중장년들에게도 돌봄서비스를 지원해, 평소에 느껴온 돌봄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해 촘촘한 돌봄체계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일상돌봄 서비스는 집으로 직접 방문해 식사 보조, 가사 등을 제공하는 재가 돌봄·가사서비스와 식사·영양 관리와 병원동행 서비스 등특화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고 소득수준에 따라 본인 부담금을 지불하면 된다.

서비스 이용은 거주지 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제공: 인천시청
제공: 인천시청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