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개 군 병원 응급실 개방 이후 민간환자 125명 이용

전하규 국방부 대변인. (출처: 연합뉴스)
전하규 국방부 대변인.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국방부가 4일 의료계 집단행동에 따른 의료공백 등을 해소하기 위해 외래 진료를 확대하거나 군의관을 민간에 파견하는 방안을 정부 차원에서 관련 부처와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하규 국방부 대변인은 이 국방부청사 정례브리핑에서 군 당국의 의료계 집단행동 대응에 따른 추가 대책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답한 뒤, 장병들 의료 지원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군 의료 시스템이 최선을 다해서 역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군의관과 간호 인력은 다소 업무에 과중함이 있지만 가용 여건하에서 민간인 의료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실제로 군 병원의 군의관과 간호장교 등은 평시보다 업무 부담이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전공의들의 복귀 상황과 의료 현장 여건을 고려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추가 대책을 발표할 것으로 전망된다.

군은 전공의들의 병원 이탈이 본격화한 지난 20일부터 국군의무사령부 예하 국군서울지구병원, 국군수도병원, 국군대전병원, 국군강릉병원, 국군춘천병원, 국군홍천병원, 국군고양병원, 국군양주병원 등 모두 12곳을 개방해 운영하고 있다.

군 병원 응급실을 개방한 이후 4일 정오까지 총 125명의 민간인 환자가 이용했다. 병원별 진료 민간인 누적 인원은 국군수도병원이 58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대전병원 26명, 서울지구병원 8명, 고양병원·양주병원 6명 순이었다.

군 병원에선 민간인의 원활한 출입을 위해 차에서 내리지 않고 신분증을 확인하는 등 출입절차를 간소화했다. 또 안내 요원과 원무인력을 보강했고, 접수‧의무기록 발급을 위한 전산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지역 민간 병원, 소방과의 유기적인 협조체계 구축 등의 대책도 강구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