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부, 해결책 모색해야”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공천 갈등' 과 관련해 최고위원직 사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공천 갈등' 과 관련해 최고위원직 사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공천 갈등’ 고민정, 최고위원직 사퇴… “민주, 큰 위기 직면”

“지도부, 해결책 모색해야”

[천지일보=최수아 기자]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의원이 27일 당내 공천 과정에 반발하며 최고위원직에서 사퇴했다. 공천 파동이 계파 간 정면충돌로 번지는 등 당내 분열이 심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다만 윤석열 정권 심판이라는 대의를 져버린 채 편가르기에만 치중하고 있다는 지적도 당 안팎에서 나온다.

당원 일각에선 고 의원에 대한 단수공천을 취소해야한다는 비판이 일고 있는데, 이럴 경우 고 의원이 선거에서 민주 지지자들을 온전히 규합낼 수 있을 지 의구심도 드는 형국이다.

고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부로 최고위원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지금의 민주당은 큰 위기에 직면해있다”며 “그 위기는 다름 아닌 불신”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이라도 민주당 지도부가 현 위기를 심각하게 인식하고 해결책을 모색한다면 충분히 국민에게 강한 야당, 유능한 민주당으로 선택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내가 문제를 제기했던 것은 최근 불거지고 있는 공천 갈등과 무전략에 대한 비판을 방관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며 “하위 20%, 여론조사 문제 등 공정성에 문제 제기가 되고 있다”고 했다.

고 의원은 “지도부는 당헌·당규로도 해결할 수 없는 정치적 사안들을 치열한 논의를 통해서라도 답을 제시해야 할 의무가 있다”며 “그렇기에 선거 결과에 대한 책임을 늘 지도부가 져왔던 것”이라고 일침했다.

이어 “지금의 위기를 지도부가 책임감을 갖고 치열한 논의를 해서라도 불신을 거둬내고 갈등국면을 잠재워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그런 논의조차 되지 않는다면 최고위원회의는 아무 의미가 없다고 판단했던 것이다. 제 문제 제기로 인해 논의 테이블 열리길 바랐다”고 털어놨다.

이에 “그러나 제게 돌아온 답은 ‘차라리 최고위원에서 물러나라’는 답”이었다며 “민주당 중진 의원님의 공개적인 답변이어서 무겁게 듣지 않을 수 없었다”고 했다

고 의원이 언급한 중진 의원은 친명계 좌장 정성호 의원으로 해석된다. 정 의원은 SBS라디오 ‘김태현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본인의 의견이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해서 당무를 거부한다는 것은 최고위원으로서 바람직한 태도가 아니다”며 “최고위원이 당무를 거부하려고 하면 그 전에 본인이 최고위원을 못하겠다고 하는 게 차라리 났겠다”고 말한 바 있다.

고 의원은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지도부 안에서 할 수 있는 역할은 다했던 것 같다”며 “제가 할 수 있는 역할이 없다고 판단해 그 자리에 내려놓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갈등이 있을 수 있다. 빠른 시간 안에 얼마나 극복하느냐가 과제”라며 “조기에 이 문제들을 해결하고 대안 제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