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계 집단행동 시작·종료 여부 전 회원 투표로 결정”
내달 3일 여의도서 대규모 집회… 집회 신고 인원 2만명

대한의사협회 의대정원 증원 저지 비상대책위원회가 25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연 ‘전국 의사 대표자 확대 회의 및 행진 행사’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대한의사협회 의대정원 증원 저지 비상대책위원회가 25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연 ‘전국 의사 대표자 확대 회의 및 행진 행사’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전국 의사단체 대표자들이 비상회의를 열고 정부의 의대 증원과 필수의료 정책 추진에 대해 “정부가 일방적으로 정책을 강행한다면 전체 의료계가 적법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끝까지 저항하겠다”고 밝혔다.

대한의사협회(의협)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25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의협회관에서 전국 시·도 의사회의 장 등이 참여하는 대표자 확대회의를 개최하고 이와 같은 결의문을 발표했다.

김택우 대한의사협회 비대위원장은 이날 개회사에서 “작금의 상황은 과거 2000년 의약분업 사태와 비견될 정도로 비상시국”이라며 “이를 막아 내기 위해 의료계 전체가 똘똘 뭉쳐야 할 때”라고 말했다.

이들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전국 의과대학 정원 2천명 증원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전국 의과대학 정원 2천명 증원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하며, 이런 정책이 의학 교육을 부실하게 만들 뿐 아니라 의료비 폭증에 따른 부담을 미래세대에 전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증원과 함께 정부가 추진하는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는 국민의 자유로운 의료 선택권을 침해하고 의사의 진료권을 옥죌 것이라는 주장도 폈다.

이와 함께 협회는 이날 회의에서 향후 의료계 집단행동의 시작과 종료를 전 회원 투표로 결정할지를 묻기로 했다.

이번 투표를 통해 투쟁의 전열을 정비하려는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회의에 참석한 한 대표자는 “전공의와 전임의들이 이렇게 행동에 나서고 있는데, 개원가 선배들이 가만있어도 되겠나. 향후 집단행동이든 준법투쟁이든 대응 방식에 대한 논의가 나올 것이라 본다”고 말했다.

비대위 관계자는 “상황이 급박해서 당장 다음 주에 어떤 사건이 생길 수도 있는 사태에 대비해 여러 가지를 논의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의협은 내달 3일 여의도에서 전국 의사들이 참여하는 대규모 집회를 연다. 집회 신고 인원은 2만명이다.

회의 종료 후 비대위와 전국 의사 대표자들은 의대 증원 백지화 등을 주장하며 용산 대통령실까지 거리행진을 진행했다.

전공의와 의대생들의 집단행동 속 의협도 본격적인 투쟁에 나설 준비를 하고 있어 ‘의료대란’이 장기화할 가능성이 큰 상황다. 현재까지 전공의 8천명가량이 의료현장을 떠났고, ‘의사 집단행동 피해 신고·지원센터’에 접수된 신고는 200건에 육박한다.

의료약자인 아동학회·장애인 단체들은 전공의들의 복귀를 촉구하고 나섰다.

한국아동복지학회는 성명문에서 “전공의 선생님들께서 하루속히 의료 현장으로 돌아오셔서 572만명 아동의 건강권을 지켜주시길 간히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정부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어 비상진료대책 운영상황과 계획을 점검하는 한편, 검·경 협력체계를 구축해 의사들의 집단행동 시 신속한 사법처리에 나서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