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 통한 집단행동 방향 결정할 듯

지난 18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회관에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반대 팻말이 놓여 있다. (출처: 연합뉴스)
지난 18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회관에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반대 팻말이 놓여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대형병원 전공의들이 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에 반발해 사직서를 내고 의료 현장을 떠나고 있는 가운데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의협 비대위)가 25일 오후 2시 전국 의사 대표자 확대회의 연다.

의료계에 따르면 의협 비대위는 이날 오후 2시 서울 용산구 의협 회관에서 전국 대표자 비상회의를 개최한다. 의협 비대위는 이날 회의에서 투표를 통해 향후 집단행동의 방향을 결정한다.

비대위는 지난 첫 회의를 통해 ‘의료계 단체행동의 시작과 종료는 전 회원 투표로 결정한다’는 방침을 세운 바 있다. 첫 회의 직후 “감당하기 어려운 행동에 돌입할 수 있다”고 단체행동을 경고한 만큼 이번 투표를 통해 투쟁의 전열을 정비하지 않겠냐는 관측이 나온다.

의협은 이날 회의가 끝난 뒤 의대 정원 증원 백지화 등을 주장하며 인근 대통령실을 향해 가두 행진을 진행한다. 의협은 집회 참여 인원을 2만명으로 신고했다. 오는 3월 10일로 예정된 총궐기대회도 일주일 앞당긴 3월 3일로 조정했다.

그동안 전면에 나서지 않았던 의대 교수들은 ‘의료대란’을 우려하면서 주말을 기점으로 연대를 강화할 방침이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서울대병원 교수들이 구성한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23일 입장문을 내고 “이번 주말이 (의료대란) 사태의 골든타임”이라면서 정부를 향해 “전공의들이 납득할 만한 조치를 하지 않는다면 이들과 행동을 같이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의대 비대위는 향후 활동 중인 비대위를 전국 단위로 확대 재편하고, 전국에서 구성 중인 상급종합병원 비대위와 함께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연세대 의대 교수평의회도 정부에 정책 재검토를 요구하며 “제자들에 대한 부당한 처벌이 현실화하면 스승으로서 절대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의료계의 집단행동이 확산하면서 피해는 애꿎은 환자들에게 돌아가고 있다. 대형병원은 수술 축소와 일정 조율에 나섰고, 2차 병원 또한 경증 환자에 이어 상급종합병원의 대기가 길어 찾아오는 중증 환자까지 몰리고 있다.

앞서 정부는 보건의료 재난경보 단계를 최상위인 ‘심각’으로 올리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차원에서 대응에 나섰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