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치치 세르비아 대통령 "디나르화 금지는 반인도적 범죄"
쿠르티 코소보 총리 "범죄단체로부터 시민 보호 위한 것"

부치치 대통령(오른쪽)과 쿠르티 총리. (출처: 연합뉴스)
부치치 대통령(오른쪽)과 쿠르티 총리. (출처: 연합뉴스)

세르비아와 코소보 양국 정상이 8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긴급회의에서 화폐 문제로 날 선 공방을 벌였다.

AFP 통신 등에 따르면 알렉산다르 부치치 세르비아 대통령은 이날 알빈 쿠르티 코소보 총리가 지켜보는 가운데 코소보 정부의 세르비아 화폐 디나르화 사용 금지 정책을 "반인도적 범죄"라고 규정했다.

부치치 대통령은 "디나르화 폐지는 일련의 박해 행위 중 하나이자 세르비아 국민에 대한 체계적이고 광범위한 공격, 한마디로 반인도적 범죄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코소보의 정책은 유엔 결의와 헌장에 위배되고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초래할 것이라며 국제 사회가 긴급하고 단호한 조처를 해달라고 촉구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1일 코소보 중앙은행의 새 규정이 발효된 이후 세르비아의 요청에 따라 소집됐다.

코소보 중앙은행은 새 규정을 통해 현금 거래가 허용되는 유일한 화폐로 유로화를 지정했다. 코소보 내 세르비아계 주민들이 주된 화폐로 활용하는 디나르화 사용을 금지한 것이다.

이에 따라 세르비아 정부로부터 임금과 연금을 디나르화로 수령하고 이를 경제 활동에 사용하는 코소보 내 세르비아계 주민들의 불만과 반발이 커지고 있다.

쿠르티 총리는 이에 대해 코소보 정부가 소통과 문제 해결을 위한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새 규정 시행까지 한 달간의 적응 기간을 부여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중앙은행의 규제는 특정 시민 집단에 해를 끼치는 것이 아니라 모든 민족 공동체의 모든 시민을 조직범죄, 무기 밀매, 돈세탁의 위협으로부터 보호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모든 활동은 주로 세르비아와의 국경을 통해 불법적으로 반입되는 현금을 받는 범죄 단체와 관련이 있다"고 덧붙였다.

쿠르티 총리의 말은 세르비아 정부로부터 은밀하게 재정적 지원을 받는 무장단체들의 준동을 막으려면 '돈줄'을 끊어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지난해 9월 코소보 북부 세르비아 국경 인근 마을에서는 경찰과 세르비아계 무장세력 간 무력 충돌이 발생해 모두 4명이 숨졌다. 당시 쿠르티 총리는 무장세력의 배후로 세르비아 정부를 지목했다.

유엔코소보임시행정부(UNMIK)의 책임자인 캐롤라인 자아데는 "새 규정이 코소보 북부 4개 지방자치단체에 거주하는 수만 명의 세르비아계 주민들과 지역 경제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어느 쪽이 어떤 정당성을 내세우든, 그리고 명확하고 공개적인 소통이 없는 상황에서 이러한 조치는 불안과 불신을 낳을 수밖에 없다"며 "(코소보의) 일방적인 조치는 큰 우려를 낳고 있다"고 덧붙였다.

(로마=연합뉴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