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개혁선거대연합’ 구축할 것
“후보, 투명·공정 선정하겠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6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6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최수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6일 제22대 총선 선거제도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유지하고 통합비례정당을 추진하기로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민주당은 위성정당 논란이 있겠지만 이를 감수하겠다는 입장이다.

민주당은 이날 국회 본청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 대표의 제안인 ‘준연동형 비례제·통합비례정당’안을 상정하고 당론으로 채택했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의원들이 대표를 포함한 지도부의 결정에 대해 만장일치로 뜻을 같이했다”며 “통합비례정당을 빠른 시일 내에 만들어 윤석열 정부 심판을 위해 함께하는 모든 정당·정치 단체들과 뜻을 모아가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야권과 시민단체를 주축으로 ‘민주개혁선거대연합’을 구축하겠다는 구상이다.

하지만 위성정당 논란은 여전히 남아 있다. 홍 원내대표는 “위성 정당이라는 측면에서 ‘이 대표도 위성 정당을 부인하지 않겠다’고 했다”면서도 “4년 전, 민주당이 했던 위성정당과 통합비례정당은 성격이 조금 다르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난번에는 민주당을 중심으로 다른 제 정당이 빠진 상태였다”며 “이번에는 제3당 중에서 주요 정당들이 함께 하는 방향으로 통합비례정당을 구성할 생각”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또 ‘통합비례정당 후보 검증이 잘 안될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 “비례대표 후보로 나서는 분들이 국민 눈높이에 부합하는 자격과 공적 마인드를 가졌느냐가 중요하다”며 “그런 사람과 함께 할 수 있도록 비례대표 선정 과정을 최대한 공정하고 투명하게 운영할 생각”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이날 의총 모두발언에서 “제도의 장단점은 수없이 많은 토론과 논쟁 통해 충분히 서로 다 알게 됐고 결국 결단의 문제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민주당은 국민의 정치적 의사가 다양하게, 가능하면 사표가 최소화되면서 정치 과정에 반영될 수 있게 해야 한다는 소위 다양성·비례성 확보에 공감하고 추진해 왔다”고 했다.

이어 “민주당의 ‘통합형 비례정당’은 준연동형 비례제가 취하고자 하는 비례성의 목적과 취지를 최대한 가능한 범위 내에서 살리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이번 결정을 통해 4.10 총선 승리를 위한 전략을 본격적으로 펼치게 된다. 이 대표는 “이번 총선은 반드시 이겨야 한다는 역사적 책임감을 느낀다”며 “민주당의 승리에 집착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의 승리를 지향해야 한다”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