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분노 하늘 찌를 것”
“국민 생명보다 사익 우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최수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8일 윤석열 대통령의 ‘이태원 특별법’ 거부권 행사 검토를 놓고 “국민은 거부권 행사를 용납하지 않는다”며 특별법 수용을 촉구했다.

민주당 박성준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태원 참사 특별법이 오는 30일에 국무회의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여당은 대통령에게 거부권 행사를 건의하겠다는 입장을 내놨고 대통령실은 거부권 행사를 만지작거리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대변인은 “이미 윤 대통령은 배우자의 범죄와 비리 의혹을 비호하기 위해 김건희 특검법을 거부했다”며 “일국의 대통령이 공익보다 사익을 우선하는 모습을 보여줬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또다시 국민 159명이 목숨을 잃은 참사의 진상을 규명하라는 국민의 요구를 거부한다면 국민의 분노가 하늘을 찌를 것”이라고 직격했다.

박 대변인은 “국민의 생명, 안전을 지키는 데 실패한 정권이 참사의 진상을 규명하는 것마저 막는다면, 국민이 절대로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윤 대통령은 국민이 두렵지 않느냐”며 “오로지 자기 가족과 측근만을 위할 뿐 국민은 조금도 신경 쓰지 않느냐”고 일침했다.

아울러 “국민은 이태원 참사에 대해 무책임으로 일관하던 윤석열 정권의 모습을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며 “진상규명마저 거부한다면 국민의 분노는 정권을 향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태원 특별법은 지난 9일 야당 주도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10일 정부로 이송됐다. 대통령은 이날부터 15일 이내에 법안을 공포하거나 국회에 재의를 요구해야 한다.

정부가 30일 국무회의에서 재의요구안을 의결하고 윤 대통령이 이를 재가할 경우 법안은 국회 재의결을 거쳐 폐기 수순을 밟게 될 전망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