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회의서 김정은 최근 발언 비판

[서울=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01.16.
[서울=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01.16.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남북관계를 '적대적 두 국가'로 규정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겨냥해 “북한 정권 스스로가 반민족적이고 반역사적인 집단이라는 사실을 자인한 것”이라고 직격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지난해 12월 30일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남한을 동족 관계가 아닌 ‘적대적 교전국’으로 규정하며 대남 노선의 근본적 방향 전환을 선언한 데 대해 이같이 지적했다.

이어 올해 북한의 북방한계선(NLL) 인근 포병 사격과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서는 “우리 국민들을 불안하게 만들고 대한민국을 균열시키기 위한 정치 도발 행위”라며 “북한이 도발해 온다면 우리는 이를 몇 배로 응징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보도된 김 위원장 시정연설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앞서 전날 열린 최고인미회의 시정연설에서 “대한민국을 철두철미 제1의 적대국으로, 불변의 주적으로 확고히 간주하도록 교육교양 사업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을 명기하는 것이 옳다”면서 “헌법에 있는 ‘북반구’, ‘’자주, 평화통일, 민족대단결‘이라는 표현들이 이제는 삭제돼야 한다”고 말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윤 대통령은 특히 “오늘 아침 기사를 보면 (북한이) 북방한계선 NLL을 인정하지 않겠다고 발표했다”면서 국민에 확고한 안보관 확립을 요청했다. 그는 “도발 위협에 굴복해 얻는 가짜 평화는 우리 안보를 더 큰 위험에 빠뜨릴 뿐”이라며 “우리 국민과 정부는 하나가 돼 북한 정권의 기만전술과 선전, 선동을 물리쳐 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대한민국을 위협하는 것은 북한 정권이지, 북한 주민이 아니다”며 “북한 주민들은 우리와 똑같이 자유와 인권과 번영을 누릴 권리를 가진 우리와 같은 민족이다. 우리는 이들을 따뜻하게 포용해 나가야 한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북한이탈주민(탈북민)도 대한민국 국민인 만큼 정부가 탈북민의 정착을 위한 지원을 약속하는 동시에 통일부에 북한이탈주민의 날 제정을 추진, 외교부에는 탈북민 보호를 위한 국제사회 공조 강화를 지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