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동행자금 총 3000억원 편성
최대 1억원까지 2.0% 금리 보전

서울시 전경 (제공: 서울시)
서울시 전경 (제공: 서울시)

[천지일보 서울=송연숙 기자] 서울시가 고물가·고금리에 따른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경영 위기 극복을 위한 ‘2024년도 중소기업육성자금’을 1조 7000억원 규모로 지원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에 공급하는 자금은 시설·긴급자영업자금 등 ‘고정금리·직접대출 자금’ 2000억원과 희망동행자금·안심금리자금 2.0 등 ‘변동금리·금리보전자금’ 1조 5000억원이다.

중소기업중앙회 조사에 따르면 소상공인 92.5%가 올해 경영상황이 지난해와 비슷하거나 악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가장 바라는 지원정책으로 금융지원을 통한 경영 위기 극복이 72.9%로 가장 많았다.

이에 시는 다수 소상공인의 바람을 반영해 경영 위기 극복을 위한 자금을 확대 지원한다.

서울신용보증재단의 보증을 이용 중인 기업 등의 금융부담 절감을 위해 대환대출 자금인 ‘희망동행자금’을 총 3000억원 지원한다. 업체당 최대 1억원까지이며 2.0% 금리 보전을 제공해 소상공인이 안심하고 경영에 몰두하도록 돕는다.

희망동행자금 이용 시 중도상환수수료와 서울신용보증재단 보증료를 면제해 그간 대환대출을 받고 싶었으나 중도상환수수료, 보증료 부담으로 이용이 어려웠던 차주에게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채무 상환능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저신용·전소득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긴급자영업자금· 재해중소기업자금·포용금융자금 등 약 2000억원 자금을 지원한다.

직접대출자금 금리는 전년 대비 0.3%p 인하해 저리의 정책자금을 지원한다. 원리금 상환 부담 개선을 위해 오는 3월부터 신규 대출 자금을 대상으로 상환 주기에 기존 분기별 상환방법 외에 월 상환을 추가한다.

또 5천억원 규모의 준고정금리자금인 ‘안심금리자금 2.0’ 적용금리를 전년 대비 0.2%p 내린 3.5%를 적용해 금융부담을 덜어준다.

시는 환경‧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 강화 기조를 반영한 ‘친환경기업자금’을 50억원 규모로 신규 편성해 환경 분야 중소기업·소상공인에게도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자금 신청은 서울신용보증재단 홈페이지와 신한은행 ‘신한 쏠 비즈(SOL Biz)’, 하나은행 ‘하나원큐 기업’, 국민은행 ‘KB스타기업뱅킹’, 우리은행 ‘우리WON뱅킹 기업’ 모발앱에서 할 수 있다.

비대면 신청이 어려운 소상공인은 서울신용보증재단 홈페이지나 고객센터에서 방문일 예약 한 후 해당 날짜에 지점을 찾으면 된다.

송호재 서울시 노동·공정·상생정책관은 “올해 자금 공급은 대환대출 자금 신규편성과 취약계층 집중지원, 금리 인하 등 소상공인의 금융부담 완화에 초점을 뒀다”며 “소상공인들이 대출 상환 부담에서 벗어나 자생력을 제고 할 수 있도록 다각도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