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국회의장. (제공: 국회)
김진표 국회의장. (제공: 국회)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김진표 국회의장이 1일 신년사를 통해 “지금 대한민국은 중대기로에 놓여 있다”며 “대화와 타협이 작동하는 정치복원이 급선무다. 국민의 손으로 대립과 반목의 시대를 끝내고 국민통합의 시대를 열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지난해 전세계를 덮친 경기침체로 대한민국 역시 민생경제에 큰 어려움을 겪었다”며 “민생과 나라의 경제회복을 낙관할 수만은 없는 상황이지만 그럴수록 새로운 희망을 갖고 새해의 첫발을 시작하는 용기가 필요한 때”라고 이같이 밝혔다.

그는 “대한민국이 걸어온 길은 위기극복의 저력을 축적해온 역사”라며 “2024년에도 다시 한 번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대한민국의 저력을 보여주자”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 대한민국은 중대기로에 놓여 있다”며 “첨예화되는 글로벌 기술패권경쟁에서 살아남아야 하고 갈수록 불안정한 국제정세 속에서 한반도의 평화와 안보를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상 최고조로 치닫는 인구절벽의 위기를 특단의 대책으로 돌파해야 한다”며 “정치, 경제, 외교, 안보 모든 분야에서 대한민국이 다시 도약할 것인가, 퇴보할 것인가를 결정짓게 될 절체절명의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저는 2024년을 해현경장(解弦更張)의 굳은 각오로 시작하겠다”며 “한국사회에 과감한 변화와 새로운 희망을 만들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과 함께 위기를 극복하고 대한민국 대도약의 해로 만들어가겠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