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 과오 드러날까 봐 두려워하는 모양새”

배우 한소희가 자신의 SNS에 올린 안중근 의사 사진(좌)과 영화 ‘영웅’ 포스터(우)
배우 한소희가 자신의 SNS에 올린 안중근 의사 사진(좌)과 영화 ‘영웅’ 포스터(우)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배우 한소희가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경성크리처’ 홍보 게시글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게재해 일본 누리꾼들로부터 거센 공격을 받은 것에 대해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27일 “일본인들이 제대로 된 역사교육을 못 받았기 때문에 벌어진 일”이라고 꼬집었다.

앞서 한소희는 25일 SNS에 자신이 출연한 넷플릭스 드라마 ‘경성크리처’ 스틸컷과 함께 안중근 의사 사진을 업로드하며 “경성의 낭만이 아닌, 일제강점시 크리처가 아닌 인간을 수단화한 실험 속에 태어난 괴물과 맞서는 찬란하고도 어두웠던 그때 그 시절 사람들의 이야기. 서로가 서로를 사랑으로 품어야만 단단해질 수 있었던 그해 봄”이라고 적었다.

이에 일본인으로 추정되는 일부 누리꾼들은 ‘반일’ ‘혐일’이라며 이에 항의하는 댓글을 달았다.

이와 관련해 서 교수는 이날 “안중근 의사 이야기를 다룬 뮤지컬 영화 ‘영웅’이 성황리에 상영될 때, 일본 측에서 안중근 의사를 ‘테러리스트’로 간주해 큰 논란이 된 적도 있다. ‘안중근은 영웅이 아니라 테러리스트’ ‘테러리스트를 영화화 한 한국’ ‘이 영화를 근거로 한국과의 국교단절’ 등의 내용이 대부분이었다”고 상기했다.

또 일본 총리를 지낸 스가 요시히데는 지난 2014년 중국에 안중근 기념관이 개관하자 “일본 초대 총리를 살해해 사형판결을 받은 테러리스트”라고 말해 일본 우익 세력의 찬사를 받았던 사례를 거론하기도 했다.

서 교수는 “한국 드라마와 한국 영화가 전 세계에서 주목받으니 (일본은) 자신들의 역사적 과오가 제대로 드러날까 봐 두려워하는 모양새”라며 “날로 심해져 가는 일본과 중국의 역사 왜곡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 콘텐츠를 활용한 적극적인 홍보가 더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