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초안 ‘적대행위 중단’ 문구로 이사국 이견
美 거부권 행사 등으로 최종안 일부 내용 완화

유엔 안보리, 가자지구 지원확대 결의 채택. (출처: 뉴욕 로이터 연합뉴스)
유엔 안보리, 가자지구 지원확대 결의 채택. (출처: 뉴욕 로이터 연합뉴스)

[천지일보=유영선, 이솜 기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 대한 인도주의적 지원 확대를 위한 결의안을 채택했다. 미국과 러시아가 거부권을 행사하는 대신 기권표를 던졌다.

유엔 안보리는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이스라엘·하마스(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전쟁 관련 팔레스타인 문제 등이 포함된 중동 상황을 의제로 한 회의에서 해당 결의안을 승인했다고 22일(현지시간) 밝혔다.

안보리는 결의안을 찬성 13표, 기권 2표로 가결했다. 상임이사국인 미국과 러시아는 거부권 행사 대신 기권표를 던졌다. 안보리 결의에는 15개 중 9개국 이상 이사국의 찬성이 필요하고 미국과 영국, 프랑스, 중국, 러시아 등 5개 상임이사국이 거부하지 않아야 한다.

가자지구 주민들이 심각한 굶주림에 시달린다는 국제기구 조사 결과가 나온 가운데 안보리 이사국들은 지난주부터 인도주의적 구호 지원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일주일 넘게 치열한 막후 협상을 벌여왔다.

이번 결의안에는 가자지구 주민을 위한 인도적 지원이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유엔 사무총장에 인도주의·재건 조정관을 임명하도록 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조정관은 가자지구로 구호품 운송을 용이하게 조율하고 모니터링하며 분쟁 당사자로부터 들여오는 물품이 아닌지 검증하는 역할을 한다.

앞서 UAE 초안에는 적대행위 중단과 구호품 운송에 대한 독점적 감시 권한을 유엔 기구에 맡기는 내용이 담겼으나, 미국이 거부권 행사를 시사하면서 이날 제출된 최종안에서는 빠진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은 이 같은 결의안 내용이 하마스가 전력을 회복해 다시 도발할 기회를 줄 수 있고, 억류 중인 인질들의 석방을 더 어렵게 한다는 이유로 반대했다.

이후 미국과 안보리 회원국들은 결의안 내용 수정을 위한 협상을 벌였다. 일방적인 휴전을 위한 결의안 초안은 하마스에게만 유리한 내용이라며 이스라엘도 반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