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당 청원’ 1만 5000명 돌파
‘총선 역할론’엔 “생각 안했어”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28일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연대와 공생' 주최 '대한민국, 위기를 넘어 새로운 길로' 학술 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28일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연대와 공생' 주최 '대한민국, 위기를 넘어 새로운 길로' 학술 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에 대한 당원 출당 청원이 이틀 만에 1만 5000명을 돌파했다. 이에 대해 이 전 대표는 “당에서 몰아내면 받아야지 어떻게 하겠나”라고 반응했다.

이 전 대표는 5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몇 달 전에도 5만명 이상이 영구제명 청원을 했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진행자가 이 전 대표의 신당 창당설을 염두에 두고 “당에서 혹시 몰아내주길 바라느냐”고 질문하자 이 전 대표는 “바라기야 하겠느냐”면서도 “당원들이 그렇게 (출당 요청을) 하고 당이 결정한다면 따라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하지만 “민주당이 충분히 매력 있고 신뢰할 만한 상태가 된다면 (신당 창당 관련) 얘기들이 잠재워질 것”이라며 “(당 신뢰도를 올리려는) 그 생각을 먼저 하는 게 순서가 아닐까 싶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제왕적 총재가 있었던 시기도 있었지만 어떤 시기든 간에 당내에 소수 의견은 존중됐다”며 “다양성도 인정되지 않고 당내 민주주의도 억압되고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위험한 지경”이라고 말했다. 그는 ‘억압의 주체가 누군가’라는 질문에 “리더십도 있을 것”이라며 이재명 대표를 우회적으로 지적했다.

당내에서 주장된 ‘총선 역할론’에 대해서 그는 “별로 생각을 안 해봤다”고 답했다. 이 전 대표는 “역할이나 직책에는 관심이 없다”며 “이 시기에 국가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지가 관심사 1번”이라고 선을 그었다.

최근 김부겸·정세균 전 총리를 만난 것을 두고 연대설이 나오는 데 대해선 “거기까진 아직 진척이 되지 않았고, 모색한 것도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다만 이 전 대표는 “(두 총리 모두) 민주당의 상황에 대해 걱정을 많이 하는 상태”라며 “현 상황에 대해 매우 깊은 문제의식을 갖고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하지’라고 생각하는 것도 감지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 국민응답센터에 3일 올라온 이 전 대표에 대한 출당 청원 글은 이날 오전 기준 동의자가 1만 5300여 명을 기록했다.

청원 게시자는 “현재 민주당은 힘을 모아 통합해야 할 때인데 또다시 분란을 일으키는 이 전 대표를 당원으로서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며 “언론 플레이를 그만하고 민주당을 떠나라”고 촉구했다.

이 전 대표에 대한 출당 요구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2월에도 이 전 대표 영구제명을 요구하는 청원이 올라왔고 게시 사흘 만에 7만 3000여명이 동의하기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