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세대 조직범죄’ 대응 워크숍
이원석 “범죄수익 철저 박탈”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이원석 검찰총장이 10월 23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이원석 검찰총장이 10월 23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전국 검찰청의 조직범죄 전담검사들이 전세사기, 온라인 도박 등 이른바 ‘4세대형 조직범죄’의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대검찰청은 1일 국가디지털포렌식센터(NDFC) 6층 대강의실에서 ‘전국 조직범죄 전담검사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워크숍에는 이원석 검찰총장과 박영빈 대검 마약‧조직범죄부장(검사장)을 비롯해 검사‧수사관 등 60명이 참석했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최근 늘어나는 새로운 유형의 ‘4세대 조직범죄’에 대응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대검에 따르면 범죄 조직은 1990년대 유흥업소나 이권을 장악하려고 전면 대결을 벌이거나(1세대), 부동산 시행사 운영과 아파트 분양 등 부동산시장에 진출하는 방식으로 활동했다(2세대). 2000년대에 접어들면서는 무자본 인수합병(M&A)과 주가조작 등 금융범죄(3세대)로 활동 영역을 넓혔다.

여기에 2010년대 이후 생겨난 4세대형은 특정 지역이나 계파보다는 돈에 따라 이합집산하는 집단이라는 특징이 있다. 폭력 범죄보다 온라인 도박장 개장, 보이스피싱, 리딩방 사기, 대포통장 유통 등 경제범죄를 주로 저지르는 속칭 ‘MZ 조폭’이 4세대형이다.

대검은 조직범죄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고 피해자 보호와 범죄 수익의 완전한 박탈이 하나의 흐름으로 이뤄지도록, 조직범죄 대응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원석 검찰총장은 이날 조직범죄 전담검사들에게 “서민을 울리는 범죄는 조직범죄 차원에서 강력 대응하고, 조직적·계획적으로 서민의 재산을 강탈하는 ‘작업사기’는 반드시 중형에 처할 수 있도록 하라”며 “범죄수익을 철저히 박탈해 ‘범죄는 돈이 되지 않는다’는 인식이 뿌리내리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