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마스, 휴전 나흘 더 연장 용의”… 기존과 같은 조건

이스라엘에서 풀려난 수감자와 만나는 가족. (출처: EPA 연합뉴스 )
이스라엘에서 풀려난 수감자와 만나는 가족. (출처: EPA 연합뉴스 )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일시 휴전이 이틀 더 연장될 수 있다고 복수의 이집트 소식통이 29일(현지시간) 밝혔다.

2명의 이집트 보안 소식통은 하마스가 억류하고 있는 민간인 인질 수를 아직 파악 중이라며 이같이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이들은 민간인 인질 석방을 위한 협상은 원활하지만 하마스에 억류된 이스라엘 군인의 석방 문제가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하마스와 가까운 한 소식통은 AFP통신에 “하마스는 중재자들에게 휴전을 추가로 4일 연장할 용의가 있으며 기존 휴전 조건에 따라 이스라엘 인질과 팔레스타인 수감자를 석방할 수 있다고 알려왔다”고 전했다.

이스라엘과 하마스는 이스라엘 인질 1명당 팔레스타인 수감자 3명을 교환하고 가자지구에 연료를 포함한 인도적 지원을 허용하는 조건으로 지난 24일부터 나흘간일시 휴전에 들어갔다. 휴전이 끝나는 28일 다시 기간을 이틀 연장해 30일 오전 종료된다.

지난 닷새간 휴전으로 가자지구에서 풀려난 인질은 이스라엘인 60명과 외국인 21명 등 모두 81명이고 이스라엘도 팔레스타인 수감자 180명을 풀어줬다.

이스라엘과 하마스는 카타르, 이집트, 미국 등의 중재로 휴전 연장 협상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보도대로 추가로 이틀이 더 늘어나면 휴전은 다음 달 2일 오전 7시 종료된다.

(요하네스버그=연합뉴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