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검색제휴 전체 언론사 노출서
소수의 ‘뉴스제휴’ 언론사 기사 우선시
인터넷신문·기자협회 등 거세게 반발
“정권 입맛 맞춰 카카오 사주 구하기”
야당도 “정부 의향에 맞춰 바꾼 것인가”

다음 뉴스 검색 시 노출 기사를 검색제휴 전체 언론사에서 뉴스제휴 언론사로 변경한다는 포털사이트 다음의 공지. (출처: 다음검색블로그)
다음 뉴스 검색 시 노출 기사를 검색제휴 전체 언론사에서 뉴스제휴 언론사로 변경한다는 포털사이트 다음의 공지. (출처: 다음검색블로그)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카카오가 포털 ‘다음’에서 뉴스를 검색할 때 대다수에 해당하는 검색 제휴 언론사들을 제쳐두고 150여곳에 불과한 뉴스 제휴 언론사(CP) 기사가 우선 검색되게끔 기본값을 변경해 논란이 일고 있다. 검색제휴 언론사 대부분이 반발하는 한편 야당도 “윤석열 정부에 휘둘리냐”며 비판에 가세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지난 24일 “지난 5월부터 전체 언론사와 뉴스제휴 언론사를 구분해서 검색결과를 제공한 6개월간의 실험을 바탕으로 검색결과의 기본값을 전체 언론사에서 뉴스제휴 언론사로 변경한다”고 공지했다.

애초 다음에서 뉴스를 검색 시 검색제휴가 된 모든 매체의 기사를 일률적으로 보여줬다. 차이가 있다면 검색 제휴 매체의 기사 클릭 시 해당 매체 사이트로 직접 연결되는 아웃링크 방식, 뉴스 제휴 매체의 기사 클릭 시 포털 뉴스 화면으로 연결된다는 정도였다.

물론 기존에도 뉴스 제휴 언론사 기사가 상단에 노출된다는 식의 불만이 암암리에 있었지만, 이번엔 그와 차원이 다르다. 이번 공지에 따르면 기본 검색에선 뉴스 제휴 언론사 기사만 노출된다. 검색 제휴 언론사 기사를 검색하려면 ‘뉴스 검색 설정’ 버튼을 눌러 ‘전체’ 옵션을 따로 선택해야 한다.

하지만 그마저도 단 30일간 유지된다. 다음 측 설명에 따르면 전체 언론사 기사를 검색하기 위해선 30일마다 검색 옵션을 다시 설정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는 “뉴스제휴 언론사의 기사가 전체 언론사의 기사보다 높은 검색 소비량을 보인 데 따른 것”이라며 변경 이유를 설명했다.

카카오는 “뉴스제휴 언론사의 기사 소비량이 전체 언론사 대비 22%p 더 많았고 이전보다 그 격차가 더 벌어졌다”며 “‘다음뉴스 보기(현. 뉴스제휴 언론사)’를 클릭한 이용자의 비율이 ‘전체뉴스 보기’ 대비 95.6%의 비율로 높게 나타나, 뉴스제휴 언론사의 기사와 뉴스제휴 언론사의 설정값을 유지하려는 이용자의 니즈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카카오 창업자인 김범수 카카오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이 23일 SM엔터테인먼트 주가 시세 조종 의혹과 관련해 자본시장특별사법경찰(특사경)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 출석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3.10.23.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카카오 창업자인 김범수 카카오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이 23일 SM엔터테인먼트 주가 시세 조종 의혹과 관련해 자본시장특별사법경찰(특사경)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 출석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3.10.23.

◆검색제휴 매체 많은 협회들 집단 반발

이 같은 카카오 설명에도 검색 제휴 언론사들은 좌우를 가리지 않고 비판적인 기사를 쏟아내고 있다. 

검색 제휴 언론사 다수가 가입한 한국인터넷신문협회도 성명을 내고 “포털이 뉴스검색 영역에까지 자의적 차별행위를 강행하는데 대해 묵과하지 않을 것이며, 뜻을 같이하는 모든 언론사와 연대해 적극 대처할 것”이라고 반발했다.

인터넷신문협회는 다음의 공지 철회를 요구하고, 포털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 재가동 등을 촉구했다. 

인터넷신문협회는 “언론사는 기사의 품질로 그 가치가 결정되는 것이지 언론사의 규모 또는 운영기간으로 평가해선 안 된다”면서 “포털 CP사라는 타이틀이 해당 언론사의 뉴스품질을 담보하는 것도 결코 아니며, 언론사 평가의 기준이 될 수 없음은 자명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인터넷신문협회는 “다음뉴스를 기준으로 보면 100개 남짓한 CP사 가운데 제평위의 면밀한 심사를 거쳐 선정된 곳은 단 8개”라며 “나머지 CP사들은 제평위 심사를 거치지 않고 포털사이트가 자체 계약을 통해 입점한 매체”라고 비판했다.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성명서. (제공: 한국인터넷신문협회)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성명서. (제공: 한국인터넷신문협회)

그러면서 “올해 들어 포털은 제평위 활동을 일방적으로 중단하고, 이제는 국민의 다양한 뉴스선택권을 사실상 원천 봉쇄하는 행위를 자행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특히 “총선을 앞둔 민감한 시점에 포털이 이런 조치를 강행한다면 지역의 다양한 여론과 정치동향, 현안 등을 알리는 지역 언론들의 언로를 차단하는 결과로 이어지게 된다”며 “이는 곧 민주주의 퇴행”이라고 질타했다.

한국인터넷기자협회도 “지난 22일 검찰은 카카오 사옥을 압수수색했다”며 “(검색 기본값 변경이) 카카오 사주 구하기, 정권의 입맛 맞추기가 아니냐는 합리적 의구심이 광범위하게 제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인터넷기자협회는 “전체 언론사에서 보수적 주류 CP사 위주로 변경한 다음카카오의 행태는 뉴스 이용자들의 ‘보편적 서비스’ 이용에 중대한 제약을 가져온 뉴스검열 쿠데타나 다름없다”며 “다음카카오의 자체적인 뉴스 검색 결과값 축소는 비판 인터넷언론 노출을 줄이려는 권력의 이익과 부합한다. 다음카카오의 사주 김범수 등을 구하기 위한 굴욕적인 합작품이라는 세간의 비판에 대해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한민수 대변인도 서면 브리핑을 통해 “윤석열 정부와 이동관 방송통신위원회는 가짜뉴스에 대한 자율규제를 압박해 왔다. 다음이 창업자에 대한 수사에 압박을 느끼고, 정부의 의향에 맞춰 바꾼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한 대변인은 “다음은 ‘이용자의 선택권 강화’라고 하지만 뉴스제휴를 하지 않은 언론사를 배제한 것은 선택권 강화로 볼 수 없다”면서 “다음이 언론의 국민과의 소통을 막고 통제하려는 윤석열 정부와 이동관 방통위에 휘둘리는 것이라면, 국민의 질타를 피하기 어려울 것임을 경고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