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춧가루, 젓갈류 등 김장재료 제조·가공업소 단속

인천시 특별사법경찰이 김장재료 제조, 가고업소 단속을 하고 있다.(제공: 인천시청) ⓒ천지일보 2023.11.16.
인천시 특별사법경찰이 김장재료 제조, 가고업소 단속을 하고 있다.(제공: 인천시청) ⓒ천지일보 2023.11.16.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인천시 특별사법경찰은 김장철을 앞두고 김장재료 제조·가공업소(김치, 고춧가루, 젓갈류 등) 단속을 통해 식품위생법 등을 위반한 4곳을 적발했다고 16일 밝혔다.

지난 10월 18일부터 31일까지 단속한 결과 위반행위는 ▲생산·작업일지, 원료출납 관계 서류 미작성 ▲식품표시사항 위반 ▲식품제조·가공업소 등록사항 변경 미신고 ▲제조가공실 위생불량 등이다. 

새우젓을 제조해 판매하는 A 업소는 생산·작업일지 및 원료출납 관계 서류를 작성하지 않았고, B 식품 소분업소는 중국에서 수입한 젓갈 등을 소분해 판매하면서 원표시사항의 제품명, 제조업소, 제조일자·소비기한, 원료 및 함량을 거짓 표시하고 일부품목에 수입판매원, 소분판매원을 미표시하다 적발됐다.

C 업소는 영업장 외의 장소에 냉동창고를 두고 새우젓을 보관했으며, D 업소는 제조가공실 분쇄기 내외부 고춧가루 찌꺼기, 후드 주변 거미줄, 착유기 주변 곰팡이 등 위생 상태가 불량해 적발됐다.

인천시 특사경은 적발된 업체를 관련 법령에 따라 수사 후 검찰에 송치하고, 관할 지자체는 행정처분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식자재마트에서 판매되는 새우젓, 까나리액젓 등 김장재료 10종을 수거해 기준 및 규격 항목을 검사한 결과, 중금속, 대장균 등의 규격이 기준치 이하로 모두 적합했다.

식품위생법에 따르면 식품제조․가공업자는 생산․작업일지 및 원료 출납 관계서류를 작성하고 해당 서류를 3년간 보관해야 하며,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식품의 표시 사항은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고시한 세부방법을 따라야 한다.

또한 소분한 제품은 원 표시사항을 변경하면 아니된다. 이를 위반하면 관련법에 따라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으며, 등록사항 변경(면적) 미신고와 제조가공실 위생불량시 각각 시정명령과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된다.

전태진 인천시 특별사법경찰과장은 “앞으로도 소비가 증가하는 다소비 식품을 시기별로 단속을 강화해 시민의 안전한 먹거리 안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