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17~23일 시장 이용 만족도 설문조사

주차·시설노후로 인한 불편해소 정책 적극 추진

원주시청. ⓒ천지일보 DB
원주시청. ⓒ천지일보 DB

[천지일보 원주=이현복 기자] 원주 전통시장을 이용하는 시민 10명 중 7명이 주차와 시설노후로 인해 불편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원주시는 전통시장 이용 활성화 정책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지난 10월 17일부터 23일까지 풍물시장, 자유시장, 도래미시장, 중앙시장 일대 전통시장 이용객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했다.

조사 결과 전통시장 이용 시 불편한 점으로 39.9%가 ‘주차불편’을 들었고, 28.5%는 ‘시설노후’라고 답했다.

전통시장 이용의 장점으로는 ‘저렴한 가격’이 34.8%, ‘신선한 농산물’이 19.6%, ‘편리한 접근성’이 12.5%의 순으로 조사됐다.

한편 전통시장 이용 현황은 연령별로 다른 결과를 보였다.

전통시장 방문 목적은 40대 이상은 쇼핑, 30대는 식사, 20대 이하는 여가시간이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결제 방식의 경우 연령이 높을수록 ‘현금’ 연령이 낮을수록 ‘카드’사용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전통시장 이용 시 교통수단으로 30~50대는 ‘자가용’ 20대 이하는 ‘버스’ 60대 이상은 ‘도보’의 비율로 나타났다.

원주시는 전통시장 이용 시 가장 불편한 점으로 꼽혔던 주차 불편과 시설 노후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적극 추진해 시민 편의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시는 주차 문제 해결을 위해 연내 완공을 목표로 원일로 일대에 노상주차장을 조성해 주차면수 55면을 확보할 예정이며, 전통시장 주차환경개선사업 공모를 통해 확보한 국비 107억원 등 총사업비 179억원을 투입해 지상 5층 187면 규모의 문화의 거리 공영주차장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시장활성화구역 일대에 시비 117억원을 투입해 지상 3층 80면 규모의 공영주차장을 2024년부터 추가 조성한다.

이와 함께 원주시는 전통시장 시설노후 개선과 전통시장과 상점가 육성을 위해 총 26억원을 투입해 전통시장 시설현대화와 안전시설 개보수 지원, 문화의 거리 편의시설 조성과 활성화 프로그램 지원, 민속 풍물시장 샷시와 간판 제작 지원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원강수 원주시장은 “원주시민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전통시장 환경을 조성하겠다”며 “나아가 전통시장 상권을 활성화해 경제적으로 어려운 소상공인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정책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