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부터 총 90만평 배추 산지 5차례 방문

직원들이 충북 음성군에 위치한 산마을영농조합 절임배추 공장에서 배추를 손질하고 있다. (제공: 롯데마트)
직원들이 충북 음성군에 위치한 산마을영농조합 절임배추 공장에서 배추를 손질하고 있다. (제공: 롯데마트)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롯데마트와 슈퍼가 대형마트 본연의 경쟁력인 신선식품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지난해 11월부터 상품팀을 통합해 공동으로 상품을 소싱하고 있다고 5일 밝혔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통합 소싱을 통해 매입량을 늘려 규모의 경제를 실현, 원가 경쟁력을 높이고 표준화된 품질을 선보여 고객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김장철 시즌인 11월 중순에 맞춰 준비된 절임배추 사전 예약이 가장 큰 성과를 보였다. 롯데마트와 슈퍼가 통합 소싱을 통해 대량의 배추를 사전에 계약 후 대형 유통사 중 가장 빠르게 절임배추를 선보인 결과 절임배추의 사전 예약 매출(10월 5일~11월 1일)은 전년 대비 3배가량 신장했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통합 소싱’을 이번 절임배추 사전 예약의 성공 요인으로 보고있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통합 소싱을 통해 올해 절임배추 물량을 전년 대비 약 2배 늘려 운영함으로써 사전 예약 판매 가격이 평균 소매 가격보다 낮춰 책정됐다.

실제 한국농수산식품공사(aT) 농산물유통정보에 따르면 지난 10월 31일의 ‘가을 절임배추(20㎏)’ 소매 가격은 4만 1994원으로 당사에서 10월 한 달간 판매한 평균 절임배추 가격인 3만 5000원보다 약 20% 높게 나타났다.

더불어 합리적인 가격뿐 아니라 품질이 우수한 절임배추를 선보이고자 롯데마트와 슈퍼 채소팀 MD(상품기획자)들은 지난 7월부터 약 90만평 규모에 이르는 해남, 영월, 평창 배추 산지를 5차례 방문해 배추 품질을 확인했다. 추가로 산지별 절임배추 공장도 방문해 생산 시설을 꼼꼼히 점검함으로써 상품이 출고되기 전까지 품질을 엄격하게 관리했다.

마트와 슈퍼의 주요 경쟁력으로 볼 수 있는 신선한 과일과 수산물에서도 통합 소싱의 긍정적인 성과를 확인할 수 있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올해 3월부터 가을 인기 과일인 홍로 사과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고자 문경, 영주, 충주 등의 주요 사과 산지를 6개월간 돌아다니며 전년 대비 20% 늘어난 1000여t의 홍로 사과를 매입했다.

사과 시세가 지난해보다 2배가량 올랐음에도 불구하고 대량 매입을 통해 전년과 유사한 가격으로 책정함으로써 ‘홍로 사과(4~7입, 봉)’ 매출은(8월 1일~10월 31일 기준) 전년 대비 2배 신장하는 결과를 보였다.

추가로 롯데마트와 슈퍼는 노량진 새벽시장에서 들여온 신선한 생선회를 올해 2월부터 공동으로 판매 중이다. 현재 공동 판매 중인 생선회는 광어, 연어, 방어회와 같은 시즌 상품을 포함한 3가지로 새벽 경매시장에서 구매한 원물을 그대로 들여와 점포에서 자체적으로 손질한 후 고객들에게 판매된다. 특히 올해 처음으로 해당 생선회를 판매한 롯데슈퍼의 경우 해당 회를 판매하는 개화산, 쌍문점 등 8개점의 회 매출이 전년과 비교해 20% 신장했다.

롯데슈퍼는 추후 이러한 회 코너를 추가로 운영해 슈퍼 전체 수산 매출을 올릴 계획이다.

정재우 롯데마트 상품본부장은 “지난해 말부터 상품팀을 통합해 사별로 운영하던 상품을 공동으로 운영함으로써 가격과 품질 측면 모두 개선했다”며 “앞으로 롯데마트와 슈퍼는 통합 소싱의 시너지를 극대화 해 품질은 좋고 가격은 낮춘 합리적인 상품을 제공해 소비자들로부터 지속적으로 사랑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