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인규 “직접 우물 팔 수도”
이준석 “신당 배제하지 않아”

국민의힘 신인규 전 상근부대변인이 25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당 상황을 비판하며 탈당 선언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국민의힘 신인규 전 상근부대변인이 25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당 상황을 비판하며 탈당 선언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이준석계’로 분류되는 국민의힘 신인규 전 상근부대변인이 국민의힘 탈당을 선언했다. 신 전 부대변인은 윤석열 대통령의 집권 여당 사유화에 실망한 것을 탈당의 주 사유로 꼽았다. 이에 ‘이준석-유승민’ 신당 창당의 교두보가 될 수도 있다는 시각이 나온다.

신 전 부대변인은 25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는 오늘 국민의힘을 탈당한다”며 “이제는 민심과 돌이킬 수 없을 만큼 멀어진 국민의힘을 떠나서 어렵고 힘든 정치 변화의 길을 담대하게 걸어 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을 탄생시키기 위해 과거 국민의힘이 보여줬던 변화와 개혁의 가능성은 이제 완전히 소멸됐다”며 “그토록 원했던 정권교체의 주인공인 윤석열 대통령은 취임 이후 지난 1년 6개월 동안 집권 여당을 노골적으로 사유화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의 참패는 향후 총선에서 다가올 무서운 심판의 전조 증상”이라며 “당에 대해 비판을 하면 고칠 생각은 전혀 하지를 않고 오히려 당에 대한 애정이 없다면서 비판자를 축출하는 방식으로 당내 민주주의를 훼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 전 부대변인은 이날 기자회견 이후 취재진과 만나 신당 창당 의지를 피력하기도 했다. 그는 “제가 원하는 비전과 가치에 맞는 분들이 있다면 도울 수도 있지만 없다면 목마른 사람이 우물을 파야한다고 생각한다”며 “제가 우물을 팔 생각도 있다”고 밝혔다.

이준석 전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과 집권 여당과 계속해서 각을 세우는 상황이기에 ‘이준석 신당 창당설’도 정치권에서 계속 제기되고 있다. 이 전 대표 또한 신당 창당의 가능성을 계속 열어두는 모습이다. 다만 신 전 부대변인의 탈당이 자신의 신당 창당과는 관계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 전 대표는 25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유승민 전 의원과 함께하는 신당 창당에 대해 “제 입장에서는 배제하지 않고 있다” 강조했다. 하지만 ‘신인규의 탈당이 이준석 신당의 선발대로 이해할 수 있느냐’는 물음엔 “지금 상황에서 그거는 아니다”라며 “제가 만약에 (신 전 부대변인을) 통제할 수 있는 위치에 있었다면 하지 말라고 했을 것”이라고 답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