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 첫 대학’ 킹 사우드서 연설한 첫 외국 정상
‘장학금 지원 확대’ 등 청년 교류 활성화 방안 밝혀

(리야드=연합뉴스) 사우디아라비아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리야드의 킹 사우드 대학에서 열린 ‘사우디 미래 세대와의 대화’에 입장하고 있다.
(리야드=연합뉴스) 사우디아라비아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리야드의 킹 사우드 대학에서 열린 ‘사우디 미래 세대와의 대화’에 입장하고 있다.

[천지일보=유영선, 원민음 기자] 사우디아라비아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간) “한국과 사우디는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고 이끌어가는 ‘퍼스트 무버’로 거듭나야 한다”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수도 리야드에 있는 킹 사우드 대학교에서 학생 2000여명을 대상으로 ‘청년, 미래를 이끄는 혁신의 주인공’이라는 주제 연설을 통해 “‘포스트 오일’ 시대 대비와 디지털, 친환경 산업으로의 전환 등 변화와 혁신을 이끌어가는 사우디의 비전에 경이로움을 표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킹 사우드 대학은 1957년 설립된 사우디 최초 대학으로 무함마드 빈 살만 빈 압둘라아지즈 알 사우드 왕세자 겸 총리도 이 학교 출신이다. 킹 사우드 대학에서 연설한 외국 정상은 윤 대통령이 처음이다.

윤 대통령은 “혁신을 통해 비약적 성장을 이룬 나라들은 예외 없이 창의와 다양성을 존중하면서 미래 인재를 양성했다”며 “변화와 혁신을 만들고 실천해가는 원동력은 바로 미래세대인 청년”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사우디는 30세 이하 청년들이 인구의 63%를 차지하는 젊은 국가”라며 “진취적인 사우디 청년들은 창업에 적극적이며 새로운 문화와 기술에 대한 수용성도 매우 높다”고 평가했다.

윤 대통령은 이달 초 세계 최대 규모의 K컬처 페스티벌인 ‘케이콘 사우디아라비아 2023’이 리야드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된 점을 언급하며 “K-팝, K-드라마, K-푸드에 높은 관심을 가지고 성원을 보내주시는 사우디의 청년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 정부는 보다 많은 사우디의 청년들이 한국을 방문해서 한국어를 배우고 한국 문화를 체험하며, 다양한 분야의 교육과 연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며 “한국의 대학에서 공부하기를 희망하는 사우디 학생들을 위한 정부의 장학금 지원도 확대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한국과 사우디 간 오랜 교류 역사를 언급하며 “장차 한국과 사우디의 우호 협력 관계는 양국의 학생과 전문가들이 활발히 교류하고 함께 연구할 때 더욱 깊어질 수 있다. 미래 한국과 사우디의 우호 협력은 바로 미래세대인 여러분에게 달려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윤 대통령은 “1970년대에 고속도로 건설 등 인프라 협력으로 맺어진 한국과 사우디의 특별한 동반자 관계는 한국 경제발전의 중요한 발판이 됐다”며 “한국은 이제 원조를 받던 나라에서 원조를 주는 나라가 됐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이 올해 3000억원 규모의 교육 분야 원조를 지원하고 있고, 반도체·이차전지·인공지능 등 첨단기술 분야에서 발전과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강연에 이어 마련된 학생들과의 질의응답 시간에서 윤 대통령은 자동차 산업 협력 관련 질문에 현대자동차와 사우디 국부펀드(PIF)가 건설하는 CKD(반조립제품) 자동차 공장을 언급하며 “이제 한국과 사우디는 서로 완제품을 교환하는 게 아니라 공동 개발·생산의 시대로 변화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사우디 청년들이 한국에 유학을 원한다면 얼마든지 길을 열어드릴 것이다. 여러분은 도전만 하시면 된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