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강서구청장 보궐선거날인 11일 오전 서울 강서구 양천초등학교에 마련된 가양1동 제1투표소에서 유권자들이 투표를 하고 있다. 2023.10.11
(서울=연합뉴스) 강서구청장 보궐선거날인 11일 오전 서울 강서구 양천초등학교에 마련된 가양1동 제1투표소에서 유권자들이 투표를 하고 있다. 2023.10.11

[천지일보=김민철 기자] 국내 여론조사 기관 34곳이 정치·선거 여론조사를 할 때 자동응답서비스(ARS) 방식을 없애고 전화 면접 조사만 시행하기로 밝혔다.

한국조사협회는 22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정치·선거 전화 여론조사 기준을 발표했다. 한국조사협회는 한국갤럽 등 국내 조사 기관 34곳이 정회원사로 가입한 단체다. 정치선거 여론조사는 지난 21일부터 협회 소속 34개 여론조사 기관에 적용됐다.

34곳의 조사기관은 대통령 국정 지지도, 여야 정당 지지율, 총선 관련 등 여론조사에서 전화 면접 조사 방식을 사용해야 한다.

전국 단위 전화 면접조사를 진행할 시 응답률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선거 여론조사 기준상 휴대전화 가상번호 이용 시 최소 10% 이상, 전화번호 임의 걸기 방식을 사용할 경우 7% 이상을 넘겨야 한다.

조사 결과는 소수점 이하를 반올림한 정수로 표기하도록 했다. 협회는 소수점 이하를 표기하면 표본오차가 존재함에도 조사가 정확하다는 인상을 줄 수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협회는 전화 면접조사와 ARS 혼용 방식도 허용하지 않기로 했다. 녹음된 목소리, 기계음을 사용해 진행한 조사 결과가 협회에서 바라볼 때 과학적인 방법이 아니라는 점이다.

조일상 회장은 “자체적으로 마련한 정치선거 전화 여론조사 기준이 정치선거 여론조사의 신뢰성을 높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조사협회가 정치·선거 전화 여론조사 기준을 규정하고 준수 선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