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국회·국민 목소리 신경 안 쓰는 독선”
“방송장악 향한 흑심 버리는 것, 유일한 길”

박민 KBS 사장 후보자. (출처: 뉴시스)
박민 KBS 사장 후보자.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박민 KBS 사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요청안을 재가한 것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이 “내정을 즉시 철회해야 한다”고 밝혔다.

17일 강선우 대변인은 서면 논평을 통해 “윤 대통령은 ‘국민의 방송’이어야 할 공영방송을 기어코 ‘대통령의 방송’으로 전락시키려는 것인가”라며 “지금 윤 대통령이 할 일은 박 후보의 KBS 사장 내정을 즉시 철회하는 것”이라고 짚었다.

그러면서 “강서구청장 보궐선거를 통해 국민이 불통의 독주를 멈추라고 분명히 경고했는데도 기어코 민의에 정면 도전하겠다니 기가 막힌다”며 “정말 일사천리 같은 방송장악”이라고 비판했다.

강 대변인은 “국민이 부여한 책임 앞에서는 굼뜨기 한이 없는 대통령이 언론장악에는 이보다 빠르게 할 수가 없다”며 “윤 대통령은 기어코 KBS 9시 뉴스가 ‘윤석열 대통령은’이라는 말로 시작하는 윤땡 시대를 열어야 하겠나”라고 일갈했다.

이어 “윤 대통령과 막역하고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과 절친한 선후배라는 것 말고 박 후보가 내세울 것이 있나”라며 “동문회도 이런 식으로 운영하면 욕을 먹는다. 그런데 대통령이 사적 친분으로 인사를 하고 정략적 목적으로 국정을 운영하니 국민의 분노가 커지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박 후보를 사장으로 임명해 공영방송을 정권의 나팔수로 삼아본들 국민에게 맞을 회초리만 늘어날 뿐임을 엄중히 경고한다”며 “무엇보다도 박 후보는 서기석 KBS 이사장의 주도하에 불법적 절차에 의해 임명 제청된 자로 사장 선임 자체가 원천적으로 무효”라고 설명했다.

이날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야당 간사인 민주당 조승래 의원도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실이 KBS 국정감사가 한창인 와중에 박 후보에 대한 인사청문 요청안을 재가한 것은 노골적인 국회 무시”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이미 국정감사 와중에 인사청문 요청안을 제출하는 것 자체가 부당하다고 지적했으나 대통령실은 이를 비웃기라도 하듯 다른 날도 아닌 KBS 국정감사 당일을 콕 집어 인사청문 요청안을 재가했다”고 설명했다.

조 의원은 “지금 국감장에서는 임명 제청의 위법성, 막무가내식 방송장악에 규탄이 터져 나오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인사청문 요청안 재가는 ‘어디 한 번 해보자’는 오기요, 국회와 국민의 목소리 따위는 전혀 신경 쓰지 않겠다는 독선”이라며 “김의철 사장 해임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에 대한 법원 결정이 사흘 남았다. 후임 사장 임명 절차를 진행한다 치더라도 법원 결정을 기다리는 것이 순서”라고 부연했다.

또한 “윤 대통령은 강서구청장 보궐선거를 계기로 민심의 분노가 폭발하니 지금을 놓치면 방송장악의 골든타임을 놓칠까 두려운 것인가”라며 “이 문제는 조급증을 낸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김의철 사장에 대한 무리한 해임, 박 후보 임명 제청에 대한 위법성이 하나도 해소되지 않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조 의원은 “기존 이사회가 제정한 규칙, 합의마저 무시하고 이뤄진 임명 제청 자체가 원천 무효”라며 “지금이라도 방송장악을 향한 흑심을 버리는 것만이 사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 윤석열 정권에 경고한다. 지금 당장 박 후보에 대한 인사청문 요청안을 철회하고 방송장악 음모를 중단하라”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