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년 연속 감소세를 이어오던 결핵 환자 수가 올해 증가세로 돌아설 것으로 보입니다.

15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올해 1∼3분기 누적 결핵 환자는 1만 5451명을 기록해 작년 동기(1만 5432명) 대비 0.1% 증가했습니다. 국내 결핵 환자 수는 2011년 이후 작년까지 연평균 7.9%씩 11년째 감소하는 추세였는데, 지금 추세라면 올해는 전년 대비 증가세로 전환할 가능성이 큽니다.

결핵은 후천성면역결핍증(AIDS·에이즈), 말라리아와 더불어 세계보건기구(WHO)가 정한 세계 3대 질환 중 하나로 결핵 환자가 기침할 때 배출된 결핵균이 일시적으로 공기 중에 떠다니다 주위 사람의 폐로 들어가 염증 반응을 일으킵니다. 증상으로는 기침, 객담, 발열, 식은땀, 체중 감소 등으로 나타납니다. 

질병관리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종료로 대인 접촉이 증가하고 마스크를 벗는 사람이 늘면서 결핵 환자가 증가한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결핵균은 사람 몸에서만 살 수 있기 때문에 결핵 환자가 유일한 감염원입니다. 면역력이 낮으면 발병률이 높아지므로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고, 마스크를 착용해 균 노출을 막을 필요가 있습니다. 65세 이상은 관할 보건소에서 연 1회 무료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