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 불활실성 지속… 완벽한 회복 속단 일러 ”

이승한 기획재정부 경제분석과장이 13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2023년 10월 최근 경제동향을 설명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이승한 기획재정부 경제분석과장이 13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2023년 10월 최근 경제동향을 설명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손지하 기자] 정부가 석 달째 한국 경제의 둔화 흐름이 완화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다만 중동 정세 불안으로 국제 유가의 변동성이 확대되는 등 불확실성은 여전하다고 평가했다.

기획재정부는 13일 발표한 ‘최근 경제동향(그린북) 10월호’에서 “반도체 등 제조업 생산·수출의 반등 조짐, 서비스업·고용 개선의 지속 등으로 경기 둔화 흐름이 점차 완화되는 모습”이라고 진단했다.

정부는 지난 7월까지 6개월 연속 최근 한국 경제를 경기 둔화라고 진단하다가 8월 그린북에서부터 경기 둔화 흐름이 완화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달 그린북에서는 반도체 등 제조업의 생산과 수출이 반등하는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는 데 주목했다.

지난 8월 제조업 생산지수(계절조정 기준)는 한달 전보다 5.6% 상승해 3개월 만에 상승을 기록했다. 특히 반도체가 13.4% 크게 반등했다.

지난 3분기 수출은 1년 전보다 9.8% 감소했다. 수출이 분기 기준으로 감소하기 시작한 작년 4분기(-10.0%) 이후 최저 감소율이다.

서비스업 생산과 고용 등 양호한 내수 흐름도 이어졌다. 8월 서비스업 생산은 전월보다 0.3% 늘어 3개월째 증가세를 기록했다. 9월 취업자 수는 1년 전보다 30만 9천명 늘면서 증가 폭이 3개월 만에 30만명대를 회복했다.

9월 카드 국내 승인액은 1년 전보다 5.7% 늘어 전월(2.9%)보다 증가 폭이 확대됐다. 할인점 매출액(7.3%)과 백화점 매출액(0.9%)도 반등했다.

9월 방한 중국인 관광객 수가 작년 같은 달보다 810.9% 늘어나는 등 정부는 관광객 증가에 대한 기대감도 나타냈다.

다만 정부는 국제 유가의 변동성 확대 등 불확실성이 여전하다고 봤다. 9월 두바이유 평균 가격은 배럴당 93.3달러로 8월(86.5달러)보다 높아졌다. 사우디아라비아·러시아의 감산 연장과 러시아의 석유제품 수출제한 조치 등에 따른 공급 부족 우려가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영향으로 9월 소비자물가는 1년 전보다 3.7% 상승해 전월(3.4%)보다 상승 폭을 확대했다.

최근에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 간의 충돌로 불확실성이 더해지는 양상이다.

이승한 기재부 경제분석과장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중동 정세 불안이 더해지며 원자재 가격의 변동성이 확대되는 등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다”며 “물가 등 민생 안정 기반을 확고히 하는 가운데 내수·투자·수출의 활력을 제고하고 경제 체질 개선 노력을 병행하겠다”고 밝혔다.

국제 금융시장과 관련해서는 “상대적으로 안전자산 선호가 오히려 확대되면서 최근 국제 금융시장의 가장 큰 불안 요인이었던 미 국제금리의 상승 폭이 굉장히 높게 상승했다가 오히려 안전자산 선호로 지금 미국채 수요가 증가하면서 오히려 하락하면서 전반적으로 지금 국제 금융시장 자체는 다소 생각보다는 영향이 굉장히 제한적으로 나타나는 모습”이라고 평가했다.

국제유가에 대해서는 “아직 원유의 생산·운송에 따른 차질이 나타나지 않아서 현재까지 모습으로의 형태가 유지된다고 한다면 국제유가나 금융시장의 영향, 국제유가로 인한 실물경제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본다”면서도 “사태 확산 여부 등에 대한 불확실성이 워낙 큰 상황이기 때문에 결코 낙관할 수 없고 정부는 지금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대비 새태를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9개월 만에 경기 흐름을 ‘점차 완화’라고 진단한 이유는 “8월 산업활동이 예상보다 상당히 양호했고 9월 수출 실적도 반도체나 대중국 수출이 비교적 부진이 빠르게 완화되면서 양호한 모습이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지금 경기가 완벽하게 회복이 되고 있다’라는 표현은 아니고 둔화 흐름이 일부보다는 조금 더 확산되는 모습이 나타나서 점차 완화 정도로 톤을 살짝 올렸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