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최선희 외무상(CG). (출처: 연합뉴스)
북한 최선희 외무상(CG).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정다준 기자] 북한이 30일 자신의 핵보유국 지위를 부정하는 것은 주권침해 행위라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를 비난했다.

최선희 북한 외무상은 담화를 통해 “9월 29일 미국과 그 추종 국가들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비공개 협상(회의)을 소집하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의 신성불가침의 헌정 활동과 자위적 국방력 강화 조치를 비난하는 추태를 부렸다”고 주장했다고 연합뉴스는 조선중앙통신을 인용해 보도했다.

유엔 안보리 홈페이지에 따르면 안보리는 29일 오전 10시(뉴욕 현지시간)에 ‘비확산과 북한’을 주제로 비공개 회의를 했지만, 구체적인 논의 내용은 알려진 바 없다.

최 외무상은 “우리 국가의 정정당당한 주권 행사를 ‘도발’과 ‘위협’으로 걸고든 미국을 비롯한 적대 세력들의 불법무도한 행태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자주권에 대한 정면도전”이라며 “주권국가의 내정에 대한 노골적인 간섭으로 낙인하며 강력히 규탄, 배격한다”고 유엔 안보리를 성토했다.

그는 “미국이라는 제국주의 실체가 존재하는 한 핵보유는 우리 국가의 운명적 선택”이라며 “미국을 비롯한 적대세력들이 우리에게 비핵화를 강요하면서 핵보유국으로서의 우리 국가의 헌법적 지위를 부정하거나 침탈하려든다면 그것은 곧 헌법 포기, 제도 포기를 강요하는 가장 엄중한 주권침해, 위헌행위로 간주될 것”이라고 반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