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최수아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27일 이재명 대표의 영장 청구 기각에 대해 “당연하고 합리적 결정”이라며 “무리한 정치 수사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공식 사과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파면하라”고 주장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법원이 이 대표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를 기각했다”며 “너무도 당연하고 합리적 결정”이라고 이같이 밝혔다.

이어 “사법 정의가 아직 살아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윤석열 정부가 정치 검찰을 동원한 야당 탄압·정적 제거의 무리한 수사가 법원의 문턱에서 제동이 걸린 것”이라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검찰에 의존한 정치 무력화를 멈추고, 국회와 야당을 존중하는 태도로 정치를 복원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며 “무리한 정치 수사에 대한 대통령의 공식 사과와 실무 책임자인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파면이 그 시작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회를 통과한 국무총리 해임 건의안에 대해서도 국회의 판단과 요구를 존중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원팀’으로 당의 분열을 극복하고 단합된 힘으로 승리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어려운 시기 원내대표를 맡아 큰 책임감을 느낀다”며 “당의 분명한 원칙과 기준 아래, 반목과 분열에는 단호하고, 차이와 다양성은 존중하는 더 큰 민주당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