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와 해당 지자체 핵오염수 해양 투기 중단·대책 마련, 행정적 노력 강조
경남도의회, 유통되는 수산물 방사능 검사 의무 시행 조례 제정을 촉구

경남학부모회가 5일 경남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학교 급식은 핵오염수로 더렵혀진 수산물의 소비처가 아니다라며 일본 핵오염수 방류를 당장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제공: 경남학부모회)ⓒ천지일보 2023.09.05.
경남학부모회가 5일 경남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학교 급식은 핵오염수로 더렵혀진 수산물의 소비처가 아니다라며 일본 핵오염수 방류를 당장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제공: 경남학부모회)ⓒ천지일보 2023.09.05.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교육희망경남학부모회가 5일 경남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학교 급식은 검증안된 수산물의 소비처가 아니라며 우리 아이들에게 핵오염수를 먹일수 없다고 주장했다.

경남학부모들은 8월 24일부터 시작된 일본의 핵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한 깊은 우려를 표현했다. 이러한 방류는 17일 동안에만 7800톤의 핵오염수가 바다로 배출됐으며, 이와 같은 방류가 앞으로 30년 동안 134만톤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그 결과, 지금도 450톤의 핵오염수가 바다로 흘러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경남 학부모들은 이러한 핵오염수 해양 방류를 인류에게 선언된 전쟁으로 비유하며, 이로 인해 수백만 종의 해양 생물과 태평양 연안 국가의 생존권과 생명권이 위협받는다고 주장했다.

이어 학부모들은 현 정부와 윤석열 정부의 대책이 미흡하다고 비판하며, 약속된 사항들의 지켜지지 않음을 지적했다. 특히, 도쿄전력에 감시단 파견과 실시간 정보 공유 등을 약속했으나 이행되지 않고 있고, 일부 당국은 핵오염수를 '오염수 처리수'로 명칭 변경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또한, 핵오염수 처리 예산을 확보하더라도 이는 우리 혈세로 방류되는 핵오염수의 피해를 막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어 매우 논란스럽다고 주장했다.

경남학부모회는 일본 정부에게 즉각적으로 핵오염수 해양 방류를 중단하라고 요구하고 현 정부를 “무능한 정부”로 비판하며, 핵오염수 문제에 대한 외교적 노력을 “굴욕적인 외교”로 판단하고 윤석열 정부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

이어 학부모들은 교육부와 경남교육청에게 모든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전수검사를 실시하고, 안전한 급식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경상남도와 해당 지자체들은 핵오염수 해양 투기 중단·대책 마련을 위해 모든 행정적 노력을 다하도록 강조했다. 경상남도의회는 유통되는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의무적으로 실시하는 조례를 제정할 것을 촉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