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진위에 보완대책 지시 마련
국민 신뢰 추락, 자정 노력 필요
​​​​​​​과태료 대상 배급사 확대 추진

'비상선언' 개방 당시 영화관 (출처: 연합뉴스)
'비상선언' 개방 당시 영화관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영화상영관과 배급사들이 박스오피스 조작 혐의로 검찰에 송치된 수사 결과와 관련해 영화진흥위원회(영진위)에 다각적인 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과열 경쟁 막고 투명성 높여야

20일 문체부에 따르면 박 장관은 지난 18일 박기용 영진위원장을 서울 용산구 서울사무소로 불러 “영화계 박스오피스 조작 논란으로 통합전산망은 물론 영화산업에 대한 국민의 신뢰도가 실추됐다”며 “신뢰 회복을 위해 박스오피스 집계기준 보완 등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영진위가 리더십을 발휘해 업계의 의견을 바탕으로 자정 노력을 이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영진위는 영화 박스오피스 집계·발표의 근간이 되는 ‘영화상영관입장권 통합전산망(통합전산망)’을 운영하고 있다. 이에 대해 문체부는 관객 수를 부풀리려는 과열 경쟁을 막고, 영화산업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구체적으로 영화업계의 마케팅 관행을 개선하기 위한 업계 의견을 수렴하고 자정 노력을 전개, 박스오피스 집계기준을 ‘관객 수’ 중심에서 영화의 흥행수익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매출액’ 중심으로 전환하는 등의 보완 방안을 검토해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

이와 함께 통합전산망에 자료를 고의적으로 누락·조작해 전송한 경우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는 대상을 현재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이 규정한 ‘상영관’에서 ‘영화배급업자’까지 확대하는 방향으로 법의 개정과 정비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5년간 관객 수 조작 최소 323편

앞서 지난 16일 경찰 수사 결과 최근 5년간 국내 개봉 영화 가운데 최소 323편의 박스오피스가 부풀려진 것으로 드러났다.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CGV·롯데시네마·메가박스 등 멀티플렉스 3개사와 배급사 24개 업체 관계자 69명을 업무방해 혐의로 14일 검찰에 불구속 송치했다.

관객수 조작이 확인된 영화는 지난해 개봉 당시 의혹이 제기된 ‘비상선언’을 비롯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주인공으로 한 다큐멘터리 ‘그대가 조국’ 등이 포함됐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 2018년 3월부터 올해 6월까지 박스오피스 순위를 높이기 위해 심야 시간대 상영 영화 입장권을 대량 구매해 이른바 ‘유령 상영’을 하는 등의 방식으로 영화 흥행 순위를 조작한 것이 드러났다. 

박스오피스 집계는 멀티플렉스 등 영화사업자가 통합전산망에 영화별 관객수와 매출액 등을 입력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경찰은 멀티플렉스와 배급사 관계자들이 짜고 허위 데이터를 입력해 통합전산망을 운영하는 영화진흥위원회의 업무를 방해했다고 판단했다.

경찰은 영화 ‘비상선언’ ‘뜨거운 피’ ‘비와 당신의 이야기’ 등 4편의 관객 수가 조작된 정황을 포착하고 지난 6월 13일 CGV·롯데시네마·메가박스 등 영화관 3곳과 롯데엔터테인먼트·쇼박스·키다리스튜디오 등 배급사 3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였다. 압수수색 결과 실제 관객수가 부풀려진 사실을 확인하고 배급사 관계자 등을 검찰에 넘겼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