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속초시와 자매 결연 맺어

이상일 용인특례시장과 이병선 속초시장을 비롯한 자매도시 결연식 참가자들이 지난 27일 시청 비전홀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용인특례시) ⓒ천지일보 2023.07.28.
이상일 용인특례시장과 이병선 속초시장을 비롯한 자매도시 결연식 참가자들이 지난 27일 시청 비전홀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용인특례시) ⓒ천지일보 2023.07.28.

[천지일보 용인=류지민 기자] 용인시민은 여름철 속초해수욕장에서 공영주차장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는 강원도 속초시와 자매결연을 맺은 데 따른 혜택이다.

용인시는 지난 27일 강원도 속초시와 자매결연을 맺고 관광·행정·경제·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생 발전하는 데 공동 협력하기로 했다.

용인시청 비전홀에서 열린 결연식에는 이상일 용인시장, 남홍숙 용인시의회 운영위원장, 이병선 속초시장, 김명길 속초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양 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양 도시는 협약에 따라 주민복지 향상을 위한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시의 우수 시책이나 주민자치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용인시민에게는 7~8월 속초해수욕장 공영주차장 이용료와 속초시립박물관 입장료 50% 할인을, 속초시민에게는 용인자연휴양림과 농촌테마파크 입장료를 면제해준다.

또 각 도시를 대표하는 축제나 행사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적극 홍보하고 예술인의 활동 무대를 넓히기 위해 용인특례시청소년오케스트라와 속초시립합창단 등 문화예술단체 간 교류도 활발히 하기로 했다.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용인시는 매주 토요일 기흥역에서 여는 직거래장터에서 속초시 특산품을 판매한다. 속초시의 수출기업에 용인시민 통번역 서포터즈를 지원한다.

양 도시 대표단은 결연식에 이어 용인의 대표 관광지인 에버랜드를 찾아 둘러보며 인기 시설을 관람하고 환영 만찬을 나누며 우호 관계를 다졌다.

시의 이번 자매결연은 지난 5월 전라남도 함평군에 이어 9번째다. 시는 충청북도 단양군과 전라남도 광양시 등 전국의 우수 도시와도 결연을 맺어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해 노력해나갈 방침이다.

이 시장은 “용인특례시와 속초시의 공동 발전을 위한 자매결연을 맺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두 도시의 교류를 활성화하고 시민들의 교류도 촉진해 상호 발전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하자”고 말했다.

이 시장은 “속초시 승격 60주년을 맞은 올해 용인을 찾아주신 이병선 시장님, 김명실 의장님 등 대표단을 환영한다”며 “두 도시가 농수산물 직거래, 관광 교류 활성화, 좋은 시책 교환 등의 활동을 통해 양 도시 발전과 양 도시 시민들의 행복을 증진시켜 나가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병선 시장은 “용인특례시와 자매도시로 결연을 맺은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대한민국 경제의 중심축으로서 미래 먹거리를 만드는 대표 도시인 용인특례시와 우애와 협력을 다져 양 도시가 윈윈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