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담회, 현장 애로·개선사항 청취
복지 사각지대 발굴 시스템 점검

27일 동대문구 답십리1동 주민센터에서 열린 '복지 사각지대 발굴 현장 간담회'에 참석한 오세훈 서울시장이 발언하고 있다.  (제공: 서울시)
27일 동대문구 답십리1동 주민센터에서 열린 '복지 사각지대 발굴 현장 간담회'에 참석한 오세훈 서울시장이 발언하고 있다.  (제공: 서울시)

[천지일보 서울=송연숙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27일 동대문구 답십리1동 주민센터와 위기가구 발굴조사 현장을 찾아 복지 사각지대 발굴 시스템을 점검했다.

오 시장은 최근 폭우와 무더위, 지속적인 물가 인상으로 취약계층의 경제적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구 발굴 현장을 점검하고 애로·개선사항을 청취했다.

먼저 오 시장은 답십리1동장, 복지플래너, 돌봄매니저, 명예사회복지공무원(통장) 등 현장에서 활동하는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기존 위기가구 발굴 시스템의 문제점과 현실적인 개선대책을 논의헀다.

서울시에서는 단전, 단수, 건강보험료, 임차료 체납 등 39종 위기 정보 빅데이터를 활용해 복지사각지대 발굴조사를 연 6회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대상자가 선정되면 방문, 전화 등을 통해 동주민센터 복지플래너가 직접적인 조사와 상담을 실시하고 이후 발굴된 대상자에게 필요한 기초생활보장, 긴급복지, 돌봄SOS서비스, 민간자원 등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연계·지원하는 방식이다.

또 일상에서부터 편의점, 약국 등 생활업종 종사자, 통반장 등으로 구성된 명예사회복지공무원과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등은 어려운 이웃을 발견하면 동주민센터에 연락하는 등복지 사각지대를 선제적으롤 발굴할 수 있도록 지역주민과의 협업체계 구축에도 힘쓰고 있다.

오 시장은 “위기가구 발굴은 굉장한 인내심과 노하우를 요구하는 일이라 방문, 전화 등 첫 번째 관문을 뚫고 가도 실질적으로 자신한테 도움이 될지에 대한 의구심도 있어 상당한 시간과 애정을 갖고 정성을 기울이지 않으면 한 가구를 발굴하는 것도 쉽지 않다”고 말했다.

특히 오 시장은 어려움에 처한 주변 이웃을 찾기 위해 약국, 찜질방, 부동산 등 지역 다용도시설을 주기적으로 찾고 있는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의 사례를 주목했다.

이어 그는 “현재의 복지제도는 발굴을 해야만 대상자분들과 접촉이 되고 신청이 있어야만 도움을 드릴수 있는 체제”라며 “위기가구 발굴이 첫째는 정성이고 둘째는 인내를 요구하는 업무인 만큼 지역에 애정도 있으면서 사정을 잘 알고 계시는 명예사회복지공무원 같은 분들을 더 많이 발굴하는 게 첫 순서인 것 같다”고 강조했다.

간담회 이후 오 시장은 복지 사각지대 발굴조사 현장을 동행해 지역 내 위기 상황으로 추정되는 가구에 대한 조사과정을 확인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