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아프리카 정상회의 연설…"러, 아프리카서 우크라 곡물 대체할 준비돼"
아프리카연합 의장 "아프리카, 다극화시대 제 목소리 내야…러, 제재 저항 가능"
회의 참여 49개국 중 정상 참석은 17개국뿐…이전 회의 절반도 못 미쳐

(상트페테르부르크 EPA=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간) 개막한 러시아·아프리카 정상회의에서 연설 중이다. 그는 아프리카에 조만간 최대 5만t에 달하는 곡물을 무상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2023.7.27
(상트페테르부르크 EPA=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간) 개막한 러시아·아프리카 정상회의에서 연설 중이다. 그는 아프리카에 조만간 최대 5만t에 달하는 곡물을 무상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2023.7.27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간) 아프리카 6개국에 수개월 내로 최대 5만t에 달하는 곡물을 무상 제공하기로 약속했다고 AFP, 리아노보스티 통신 등이 보도했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린 러시아·아프리카 정상회의 연설에서 "수개월 내로 우리는 2만5천t에서 5만t에 달하는 곡물을 부르키나파소, 짐바브웨, 말리, 소말리아,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에리트레아에 무료로 공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발언은 최근 러시아가 흑해를 통한 곡물 수출을 보장한 흑해곡물협정 탈퇴를 선언한 뒤 식량을 무기 삼아 인류를 인질로 잡았다는 비난이 고조되는 가운데 나왔다.

푸틴 대통령은 "우리는 자원 배분을 위한 더 공평한 시스템 형성에 적극 참여하려 하고 있으며, 세계 식량 위기를 막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아프리카에 대한 중단 없는 식량 공급의 중요성을 알고 있고, 이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러시아는 곡물이 가장 필요한 아프리카 국가들에 대한 곡물 기부와 상업적 판매에서 우크라이나 곡물을 대체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푸틴 대통령은 지난해 흑해곡물협정이 체결된 후 1년간 수출된 우크라이나 곡물 3천280만t 중 70% 이상이 유럽 등 고소득 국가로 공급됐다고 지적했다.

또한 "에티오피아와 수단, 소말리아 등 일부 아프리카 국가로 제공된 우크라이나 곡물은 전체 수출량의 3%, 100만t도 되지 않았다"며 "서방이 우리 곡물 수출을 막으면서 현재 세계 식량 시장 상황을 두고 우리를 위선적으로 비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푸틴 대통령은 아프리카와의 관계 발전에 큰 관심이 있다면서 러시아와 아프리카 간 무역을 크게 늘릴 수 있다고 자신했다. 이와 관련한 에너지·기술·재정 등 협력 구상도 언급했다.

그는 오는 9월 인도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아프리카연합(AU)이 G20 정회원이 될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이에 아잘리 아수마니 코모로 대통령 겸 AU 의장은 "푸틴 대통령이 G20에서 우리를 지지해주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서 상임이사국이 되도록 지원해주기로 한 데 대해 사의를 표한다"며 "아프리카는 다극화시대 국제 무대에서 제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답했다.

그는 또 "러시아와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서방의 제재에 효과적으로 저항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며 "서방은 추가 제재를 부과할 자원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아울러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평화로운 공존이 양국의 식량 제공에 의존하는 이들의 생명을 구할 수 있을 것"이라고도 했다.

이 회의는 러시아가 아프리카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기획한 행사다.

2019년에 이어 이번에 2번째로 열린 이번 회의에선 다양한 협정이 서명될 예정이라고 로이터는 전했다. 아프리카는 최근 반란 시도를 한 용병기업 바그너 그룹이 지난 10여년간 여러 정권을 지원하며 이권을 챙겨온 주 무대이기도 하다.

다만 이번 회의에는 AU 회원국 54개국 중 49개국이 참여한 가운데 국가 수반이 직접 참석한 곳은 17개국에 불과했다.

회의에 참석한 정상의 수는 2019년 첫 회의의 절반에도 못 미쳤다. 러시아는 서방이 회의를 무산시키기 위해 아프리카 국가들의 참석을 방해했다고 주장했다.

(이스탄불=연합뉴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