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연대 차선’ 육로로 수출

사진은 러 공습으로 불타는 우크라 오데사 곡물 창고 (출처: 로이터 통신,연합뉴스)
사진은 러 공습으로 불타는 우크라 오데사 곡물 창고 (출처: 로이터 통신,연합뉴스)

[천지일보=방은 기자] 국제통화기금(IMF)은 러시아의 흑해곡물협정 중단으로 곡물 가격이 10~15% 상승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25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IMF는 러시아가 흑해를 통한 우크라이나 수출을 허용하는 협정을 중단함으로 세계 곡물 가격이 10~15% 상승할 수 있다고 추정했지만, 상황을 계속 평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피에르-올리비에르 고린차스 IMF 수석 경제학자는 기자들에게 “흑해곡물협정이 우크라이나로부터 충분한 곡물 공급을 보장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며 “협정이 중단되면 가격 상승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곡물 가격이) 어디까지 오를지 아직 평가하고 있지만, 곡물 가격이 10∼15% 상승하는 것이 합리적인 추정치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최근 러시아가 흑해곡물협정 중단을 선언해 우크라이나가 흑해를 통한 안전한 곡물 수출을 보장받을 수 없게 된 이후 곡물가가 상승했다는 진단이 나오고 있다. IMF는 지난주 러시아의 흑해곡물협정 중단으로 우크라이나로부터의 수출에 크게 의존하는 북아프리카, 중동, 남아시아 등이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지난해 7월 22일 튀르키예와 유엔의 중재로 전쟁 중에도 흑해를 통해 곡물과 비료를 안전하게 수출할 수 있도록 흑해곡물협정을 맺었다. 해당 협정은 지금까지 3차례 연장됐다. 그동안 우크라이나의 경우 협정을 통해 해상으로 약 33메트릭톤(MT)의 곡물을 수출할 수 있었고 이는 세계 식량 안보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해왔다. 하지만 러시아는 4번째 기한 연장을 앞둔 지난 17일 자국 식량과 비료 수출 약속이 지켜지지 않고 있다며 협정 파기를 선언했다. 이후 러시아는 흑해 연안의 우크라이나 항구 도시이자 최대 곡물 수출항 오데사를 연일 공격했다. 이에 유럽연합(EU)은 흑해로 수출되던 우크라이나산 곡물 전량을 우크라이나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EU 회원국을 통한 철도 및 도로 운송 연결인 ‘연대 차선’을 통해 거의 모든 우크라이나 농산물을 수출할 준비가 됐다고 밝혔다. EU에 따르면 러시아의 흑해곡물협정 파기 직전까지 우크라이나 전체 수출 물량의 60%가 ‘연대 차선’을 통해 운송됐으며, 나머지 40%만 기존처럼 흑해로 운송됐다.

IMF는 또 세계 헤드라인 인플레이션(CPI)이 2022년 8.7%에서 2023년 6.8%, 2024년 5.2%, 에너지와 식료품을 제외한 세계 근원 인플레이션(PCE)이 2023년 6.0%, 2024년 4.7%로 점진적으로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고린차스 수석이코노미스트는 중앙은행의 인플레이션 목표치까지 떨어지기 위해 2024년 말이나 2025년 초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전망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