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남부 항구 도시 오데사에서 응급 구조요원들이 러시아군의 공습으로 파괴된 주택 진화 작업을 벌이고 있다. 2023.07.20 (출처: 연합뉴스)
20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남부 항구 도시 오데사에서 응급 구조요원들이 러시아군의 공습으로 파괴된 주택 진화 작업을 벌이고 있다. 2023.07.20 (출처: 연합뉴스)

러시아가 흑해곡물협정 철회 이후 우크라이나 남부 항구 도시 오데사를 집중적으로 공격하는 가운데 이 과정에서 오데사에 있는 중국 영사관 건물이 파손된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오데사 지역의 군정 책임자인 올레흐 키페르는 20일(현지시간) 텔레그램 메시지 앱을 통해 밤사이에 러시아의 공격으로 중국 영사관 건물이 손상됐다며 창문이 깨진 건물의 모습이 담긴 사진을 올렸다.

키페르는 "침략자(러시아)는 의도적으로 항구 인프라를 공격하고 있다. 인근의 행정 및 주거용 건물뿐만 아니라 중국 영사관도 손상됐다"며 "이는 적이 아무것도 신경 쓰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러시아가 우방국인 중국의 외교 시설에도 피해를 안길 정도로 무차별적인 공격을 이어가고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러시아는 지난 18일부터 사흘 연속으로 우크라이나 주요 곡물 수출 거점인 오데사 항구와 미콜라이우에 대규모 공습을 가하고 있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우크라이나 소식통을 인용해 두 곳을 겨냥한 러시아의 '보복 공격'으로 2명이 사망하고 최소 27명이 다쳤다고 보도했다.

우크라이나군은 러시아가 발사한 순항 미사일 19발과 드론 19대 중 순항 미사일 5발과 드론 13대를 격추했다고 주장했다.

오데사 항구는 우크라이나 곡물의 최대 수출항이다. 러시아는 오데사와 미콜라이우의 군사 시설을 타격했다고 주장했다.

러시아는 이날 "밤사이 오데사 지역의 무인 선박 생산 및 저장 시설에 대해 해상 및 공중 기반 무기로 보복 공격을 계속했다"며 "미콜라이우 인근 우크라이나 군대의 연료 및 탄약 저장소 인프라를 파괴했다"고 밝혔다.

러시아는 지난 17일 점령지 크림반도와 러시아 본토를 잇는 크림대교가 수중 드론의 공격을 받아 파손되자 이를 우크라이나의 '테러'로 규정하고 보복을 공언한 바 있다.

반면 우크라이나는 러시아가 흑해곡물협정을 종료한 뒤 의도적으로 곡물 수출 길을 겨냥했다며 비판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전날 심야 연설에서 "러시아군 공습으로 중국에 보낼 예정이었던 곡물 약 6만t(톤)이 소실됐다"고 말했다.

(로마=연합뉴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